초빙 특강-워크숍-포스터 등 40여편의 최신 지견 발표

대한관절경학회, 21일 가톨릭의과학연구원
대한관절경학회(회장 우영균) 제7차 추계학술대회 겸 정기총회가 오는 21일 가톨릭의과학연구원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번 추계학술대회서는 외국인 초빙 특강과 12개 쎄션의 일반 연제, 워크숍, 포스터 등 관절경학 분야와 관련된 최신 수술 경향 및 치료법 등이 심층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며 차기 회장단에 대한 임원 개선도 있을 예정이다.

약 1백여명의 회원과 전공의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전 9시 부터 진행될 제7차 추계학술대회서는 '외측반월상 연골 손상의 치료(배대경 경희의대)', '정상 한국인의 반월상 연골의 혈관 분포와 형태학적 계측(민병현 아주의대)', '대퇴사두건을 이용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후 공여부의 변화(성상철 서울의대)' 등의 쎄션별 연제가 발표된다.

또한 '관절경적 후방십자인대 재건술 후 발생되는 지연성 이완의 비교 분석(이광원 을지의대)', '나사못을 이용한 소아 경골극 골절의 치료(임홍철 고려의대) 등 이날 오전동안 20여편의 연제들이 소개된다.

이어 외국인 초빙 특강에서는 美 버지니아대 David Diduch 교수가 'Graft Choice in ACL Surgery/Options to Treate Osteochondral Defects'를 주제로 강연을 맡는다. 그리고 오후 학술프로그램에서는 '관절경을 이용한 슬관절강직의 유착 제거술(정영복 중앙의대)', '삼각 섬유 연골 복합체 손상의 관절경적 처치(문영래 조선의대)', '슬곽건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시 Cross-Pin과 간섭나사를 이용한 대퇴터널 고정술 술기(인 용 가톨릭의대)' 등 총 38편의 최신 연구결과가 발표된다.

이밖에 *학회 학술상으로 '자기공명 영상 및 3차원 영상을 이용한 견관절 관절낭(박태수 등 6인, 한양의대)', '신설 동결 아킬레스 동종건을 이용한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전철홍 등 4인, 원광의대)' 등 두편을 선정, 학술 연구비가 지원된다.

한편 이날 오후 12시 10분 부터 열릴 정기총회서는 신임 회장단에 대한 임원개선과 함께 역대 관절경학회 회장을 역임한 김정만교수(가톨릭의대)와 배대경교수(경희의대), 우영균교수(가톨릭의대) 등에게 감사패가 수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