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체계 구축…지식근로자 양성·우수고객서비스기관화

건강보험공단(이사장 이성재)은 25일 오후 2시 공단회의실에서 고객감동서비스 제공을 위한 평생학습 실천을 위해 뉴패러다임센터,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과 '뉴패러다임 시범사업 양해각서 조인식'을 가졌다.

공단은 이를 계기로 △사람중심 사회와 사람과 지식이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고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연계해 지식근로자를 양성하는 지속적인 평생학습체계 구축으로 직원의 전문성과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조직과 개인의 변화와 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도록 하는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했다.

공단은 양해각서 추진배경과 관련, 대외적으로는 공단의 역할증대 및 다양화, 국민들의 공단에 대한 서비스 향상 기대, 공단경영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정부 요구, 사회 전반적인 학습 분위기가 대두되고 있는 점을 내세웠다.

이와 함께 대내적으로는 고객서비스제고를 위한 전문지식과 서비스 마인드 함양의 필요성, One-Stop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건강보험인 양성 필요성, 자기계발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직원들의 학습에 대한 욕구 등을 밝혔다.

양해각서에 따르면 뉴패러다임센터는 공단의 평생학습체계의 제도설계와 운용, 변화관리 및 교육 등에 관한 자문서비스를 제공하고, 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공단의 평생학습체계 구축을 위해 교육수요조사, 교육체계 설계, 교육과정 개발 등의 지원을 한다.

시범사업은 평생학습체계 구축이 완료되는 올 12월 31일까지이며, 뉴패러다임센터가 공단에 제공하는 관련 컨설팅 비용은 무료이다.

한편 이날 조인식에는 이성재 이사장과 뉴패러다임센터 신봉호 소장,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이태수 원장 등이 참석했다.

◇뉴패러다임센터= 노동연구원 부설기관으로 민간기업과 공기업을 대상으로 평생학습시스템 도입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생산성을 제고하는 뉴패러다임 모델 개발·보급과 평생학습시스템 도입 희망기업에 컨설팅 서비스 제공·지원, 근로자 재충전을 위한 과로조직 개편과 직장내 학습조직을 구현하는데 사업목표를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