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십자사 알부민 완제품 제조사업 재검토 주장

국회 보건복지위 국감 현장

국회 보건복지위 여!야의원들은 12일 대한적십자사 국감에서 최근 발생한 매독항체 혈액 병원공급 은폐사건은 적십자사 기본정신인 인도주의 정신에 정면으로 배치되고 특히 최소한의 윤리적 의무도 안했다는 비난을 면할 수 없는 행위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이날 한나라당 손희정 의원은 "적십자사는 매독혈액 수혈사건을 검사혈액원용 프로그램과 검사의뢰혈액원용 프로그램이 의뢰혈액원인 경기혈액원에 동시 설치돼 실행된 것이 문제였다고 밝히고 있으나,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손 의원은 "이같은 헛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혈액원의 검사실과 전산실에 CCTV를 설치하는 한편 최소 3년간 녹화내용을 보관토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같은 당 윤여준 의원도 "최근 매독항체 혈액 병원공급 은폐사건은 국민들로부터 대한적십자사의 윤리성과 도덕성을 근본적으로 의심받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한 뒤 "국민에게 정식으로 사과하고 신뢰를 해복하는 등 근본적으로 사고수습을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특히 "적십자사측의 알부민 완제품 생산계획은 외국의 혈액분획제제 수입개방 압력에 공공관리정책으로 버텨보겠다는 방안으로 추진되는 등 수요자인 환자나 사회에 어떤 편익과 비용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없다"고 지적하고, "더구나 건강보험재정에 1,327억~2,818억원의 추가부담을 안길 가능성이 있는 점을 감안해 이 계획은 전면 재검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나라당 김홍신 의원은 "지난 99년부터 지난 6월까지 검사용 혈액이나 헌혈자의 신분이 뒤바뀐 경우가 무려 1,228건이나 됐으며 이중 15건은 부적격 혈액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매독감염 혈액의 환자수혈사고가 지난 97년에도 있었다"며 "특히 96년부터 97년 6월까지 병원혈액원에서 6만건의 헌혈이 이뤄졌으나 이중 339건이 헌혈이상자로 판명됐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고진부 의원은 "전산오류로 인한 매독항체 양성혈액 수혈사태의 전면적인 재조사가 필요하다"며, "HIV 바이러스 고위험자가 1만7,200여명인 것으로 드러난 점을 고려, 항원검사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이어 "보사연측의 혈액원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 중소병원 혈액원들이 안전성 면에서 상당히 열악한 상태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적십자사가 민간병원 혈액원들의 효과적인 관리와 정비를 위해 안전성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박시균 의원은 "대한적십자사는 적십자 회비모금의 대가로 14억2,000만원을 일선 시!군!구로 지급하고, 각 시!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들에게는 9박 10일 유럽여행을 시켜주는 등 특히 국방부에도 적십자 회비의 3%에 달하는 1억7,000만원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공개했다.

같은 당 이원형 의원은 "적십자사는 법인세 환급금을 퇴직금 특별회계기금에 편입하고 여기서 다시 병원에 무이자로 대여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명목이 대여금일 뿐 아직 상환이 단 한번도 이뤄지지 않은 사실상의 지원금으로 집행되는 등 편법을 동원, 병원에서는 이를 본사지 원금으로 처리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이같은 편법을 자행하면서까지 병원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를 추궁했다.
.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