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약가·요양급여 심사평가 등 주제 다뤄

병협, 11월22-23일 63빌딩 국제회의장서
병협(회장 라석찬)은 오는 11월22일-23일 양일간 여의도 63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제17차 병원관리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특히 이번 종합학술대회서는 현행 보험약가제도와 참조가격제, 요양급여 심사평가 등 최근 병원계의 주요 현안들에 대한 주제 발표와 함께 행정분야, 간호분야, 진료지원분야 등 각 직능별 분과 토의가 열린다. 앞서 학술대회 개막식 특별강연에서는 이상돈교수(고려대 법학부)가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과 선진의료 구현을 위한 정책 대안'을 주제로 강연을 맡는다.

이어 '바람직한 보험약가 제도'를 내용으로 한 제1부 쎄션에서는 변재환 연구위원(한국병원경영연구원)이 '외국의 약가제도 및 우리나라 약가제도의 조망과 발전 방향'이란 연제를 발표한다. 또한 홍원조 한국생산성본부 수석지도위원이 '보험약가 산정의 원가개념 도입 및 적정 가격 산출'에 대해, 그리고 관동의대 정상혁교수가 '참조가격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해 강연한다.

'정부의 보험!보건 정책별 개선 방안'을 내용으로 한 제2 쎄션에서는 이선희(이화의대)교수의 '요양급여 심사!평가 정책 개선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밖에 금년도 학술대회서는 '병원경영 또는 업무개선, 환자서비스 향상 측면' 등을 테마로 관리분야와 간호분야, 진료지원분야로 나뉘어 분과토의가 열린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