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자원정책과·복지정책과·감사관실서 5명 파견

보건복지부가 최근 대한적십자사의 매독 혈액 수혈 사고와 관련, 적십자사의 혈액관리체제 전반을 재점검하기 위한 특별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복지부는 핼액관련 업무 주무과인 보건자원정책과와 복지정책과, 감사관실 소속 조사 요원 5명을 혈액관리체제 전반을 조사하기 위해 적십자사에 파견했으며, 오는 14일까지 문제가 된 혈액공급 전산시스템은 물론 혈액의 헌혈·검사·공급에 이르는 전과정을 세밀하게 살펴 구조적인 문제점을 파악할 방침이라고 11일 밝혔다.

복지부는 특히 적십자사가 지난 7월 중순 매독항체 양성 혈액이 환자 2명에게 수혈된 사실을 확인하고도 이 사실을 한달 넘게 숨기는 등 기본적인 업무보고 체계에도 문제가 많다고 판단, 그 경위와 책임소재를 철저히 규명할 방침이다.

복지부는 적십자사 업무에 대한 지도감독 권한을 갖고 있으나 적십자사의 개별 사안을 놓고 특별조사를 벌이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며, 이번 특별조사는 김원길 장관이 직접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복지부 관계자는 “적십자사는 이번 사고의 원인을 전산프로그램 오류라고 해명하고 있으나 프로그램의 운영오류일 가능성이 있다”며 “책임 소재가 가려지면 관련자들을 엄중 문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적십자사는 지난 7월 12일 서울 강남구 소재 남부혈액원의 혈액검사에서 매독항체 양성으로 확인된 혈액 2유니트(Unit)가 경기혈액원을 통해 경기도내 모 병원에 공급된 뒤 같은 달 13~14일 환자 2명에게 수혈된 것으로 추후 확인되자 “전산프로그램 오류로 혈액검사 결과가 '정상'으로 통보됐으나 매독 감염 가능성은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