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하는 의대생' 표방…의료계 자정활동 앞

의약분업 등 의료관련 분야의 주 이슈에 대한 사회 참여 및 각 지역 학교간 교류 활성화를 통해 예비 의사로써의 올바른 의사상을 구현하기 위한 '전국 의과대학 학생회 협의회(전의학협)'가 오는 22일 조선대학교에서 공식 출범한다.

전국 41개 의대 학생회를 주축으로 결성되는 전의학협(준비위원장 유현우, 조선의대 학생회장)은 오는 22일 오후 2시 조선대 노천극장 및 교정에서 창립 발족식을 갖고 국민과 함께 하는 의대생으로서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시켜 나갈 계획이다.

전국 2만여 의대상을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조직으로 탄생될 전의학협은 이날 출범식에 약 8,000여명의 학생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 '이제 다시 시작합시다'를 슬로건으로 학술 토론회 및 심포지엄, 전시회 등 다양한 부대 행사를 마련한다.

'함께하는 터전을 만들어 갈 새로운 의대생'을 주제로 한 1부 행사에서는 전공의협의회, 인의협 등의 선배 의사들을 연자로 초빙, '보건의료 운동의 전망과 과제'란 연제를 놓고 토론회를 벌인다.

또한 의대 교육발전과 관련한 심포지엄으로 세계의학교육 목표 강령을 기준으로 한 미국과 캐나다 등 선진국들의 의학교육 체계 등이 상세히 소개되며 최근 국내 의대에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통합강의(PBL) 및 의학전문대학원(4+4학제) 시행상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안들이 심도있게 다뤄진다.

이밖에 이날 행사에서는 참여 의대생들이 앞장서 사랑의 장기기증 서약 및 헌혈증 모으기 등의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외국 의료단체의 사회 활동과 전국 41개 의과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을 한자리에 전시하는 등 세계 의대교육 박람회도 열린다.

한편 협의회 산하에 경인지회, 충청지회, 호남·제주지회, 대구·경북지회, 부산·경남지회, 강원지회 등 6개 지회로 운영될 전의학협은 의약분업 등의 이슈에 그동안 관심이 소홀했음을 자성하고 앞으로 의료관련 사회 활동은 물론 의료계내의 개혁과 자정 활동에도 적극 동참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