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펀드 조성 및 투자회수 방안 절실

바이오벤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코스닥등록요건 개선, 세제혜택 확대를 통한 인수 합병(M&A) 활성화 등 다양한 투자자금 회수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벤처기업 컨설팅업체인 인터벤처 유효상 사장은 6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개최한 [2001대한민국생명공학종합학술대회]에서 바이오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유 사장은 {현재 IT기업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코스닥시장 등록요건과 심사과정을 개선해 연구개발 중심 바이오벤처들이 보다 용이하게 등록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주장하면서 {현재 코스닥위원회에 이같은 사항을 제안해 위원회로부터 긍정적인 대답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유 사장은 현재의 기업가치 평가기준으로 평가하면 대부분의 바이오기업들은 부실기업이라며 기업의 성장잠재성, 변화 가능성 등을 고려한 전략적 옵션 접근법 등의 새로운 방법으로 바이오기업를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전략적 옵션 접근법으로 마크로젠과 미국의 셀레라를 대조해 기업가치평가를 해보니 마크로젠 기업가치가 셀레라와 대등하게 평가됐다고 밝혔다.

유 사장은 벤처캐피탈들이 바이오벤처기업에 투자를 회피하는 이유로는 국내바이오 기술이 선진국에 비해 낮은점과 투자금 회수기간이 짧은점을 들면서 국내 기술력을 높일것과 투자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다양한 출구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유 사장은 최근 농림부의 300억펀드 조성은 상당히 고무적이라며 바이오벤처와 바이오산업이 시장실패 가능성으로 인해 연구 개발투자 부족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바이오벤처에 대한 정부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