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치매요양병원·시설 대폭 확충 계획

우리나라에도 노인의 만성질환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또 치매 등 질병으로 인한 공포로부터 노인들이 해방될 수 있도록 치매요양병원(18곳→22곳)과 치매요양시설(54→100곳), 치매상담센터 등을 전국 각지에 대폭 확충시킬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김대중 대통령이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사직동에 소재한 '사직 경로당'을 방문한 자리에서 경로연금 인상 등 노인에 대한 소득지원수준 향상과 치매요양병원·요양시설의 획기적 확충 등 노인복지증진 대책을 밝힌 점을 감안, 이런 내용을 핵심으로 한 '노인복지대책'을 마련, 본격 추진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우선 이달중으로 국무조정실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복지부 및 재경부, 기획예산처 등 10개 부처 차관과 민간전문가(11명) 등 총 21명으로 된 '노인복지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계획아래 그 밑에는 소득보장연구팀, 보건연구팀, 교육문화연구팀, 실버산업연구팀 등을 둬 각 분야별로 중장기 종합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한편 복지부는 “현 7%(337만명) 수준인 노인인구 규모가 20년후에는 14%(689만여명)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특히 급속한 사회구조 변화로 인해 가정의 노인봉양 기능이 줄어드는 반면 보건의료 등 부담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노인에 대한 공공 부양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