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롤리무스 방출 [사이퍼] 삽입환자 재협착률 [제로]

존슨&존슨 개발
항생제를 입힌 스텐트가 관상동맥 재협착률을 제로로 끌어내린 것으로 밝혀졌다.

유럽심장병학회(ESC) 연례 학술대회(스웨덴 스톡홀름)에 보고된 [라벨](RAVEL)이란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시롤리무스](sirolimus)로 피복한 스텐트인 [사이퍼](Cypher)가 관상동맥질환(CAD) 환자의 재협착을 최장 210일간 완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존슨&존슨의 자회사 코르디스(Cordis)가 개발한 사이퍼는 체내에 삽입된 후 천연 항생제인 시롤리무스를 방출, 신내막 증식을 억제한다. 시롤리무스는 현재 [라파뮨](Rapamune, 와이어스-아이어스트)이란 상품명으로 신이식 거부반응 예방에 사용되고 있다.

라벨은 유럽과 남미의 19개 의료센터에서 단일 신규 병변(길이 18mm, 직경 2.5∼3.5mm)을 가진 안정형이나 불안정형 협심증 환자 238명을 대상으로 사이퍼(120명)와 단순 금속 스텐트(Bx 스텐트, 118명)를 시술해 비교한 연구로, 사이퍼군은 최장 210일간 재협착률이 0%이었는데 비해 대조군은 26%로 나타났다.

이러한 재협착 감소에 따라 210일 후 무증상 생존율이 사이퍼군은 97%, 대조군은 73%로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아울러 시술 2개월 후 항혈소판제 투여를 중단했음에도 사이퍼군에서 혈전증 보고는 없었다.

이번 결과가 장기 추적에서 확증된다면 사이퍼는 CAD의 경피 치료를 혁신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