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피부관리 이원화' 긍정적

부서별 이견…합의 도출 요원
미용사, 피부관리사 등 공중위생업 종사자에 대한 면허제도 개선 및 방안 논의를 위한 자문회의가 지난 5일, 보건사회연구소에서 열렸다.

이날 자문회의는 대한미용사회중앙회, 한국피부미용관리사협회(가칭) 이외에도 보건복지부, 노동부, 여성부 등 정책 부서와 한국미용학회, 미용관련학과 교수진, 입법부 보좌관 등 각계의 다양한 관련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자문회의는 현 미용사 면허가 피부관리영역을 수렴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아 시험종목을 세분화하거나 미용사-피부관리사의 면허를 완전히 분리하자는 안건과 현행 미용사 자격, 면허가 관련대학, 고등기술학원 이수자에게 무조건 지급되는 것은 형평성 문제가 있다는 안건이 제출되어 주무부처의 의견과 입장표명이 있었다.

피부관리사협회의 조수경 회장은 먼저 {산업인력공단이 피부관리사의 업종을 명확히 규명한 지 벌써 수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합당한 자격이나 면허제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관련부서가 태만, 무능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과 아울러 현재 피부관리사들이 겪고 있는 고충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미용사중앙회는 {피부미용 자격제가 도입되면 현행 미용사 면허의 입지가 유명무실하게 되며 헤어와 피부관리의 이원화에 대해서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막상 피부관리가 분리되어 자격제가 도입된다 하더라도 시험제도, 불법영업소 단속 등 사후관리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을 것}이라며 자격-면허제 도입이 시기상조임을 주장했다.

또한 미용학회는 {관련 안건을 토의 중이나 아직 명확한 방안을 세우진 못한 상태로 이달 말경 전체 임원진의 협의가 있을 예정}이라고 말하고 {피부관리업종의 분리는 교육적 입장에서도 타당하게 생각하지만 실제 자격-면허제가 도입되면 각 관련대학 졸업생에 대한 자격증 수여의 관리, 신입생 모집당시 자격증취득에 관해 홍보하고 있는 현행 실정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며 학회의 입장표명이 어렵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주무부서인 보건복지부는 {현재 사회적 흐름이 헤어, 피부관리의 이원화로 가고 있어 미용사중앙회, 피부관리사협, 미용학회 등에 자체적인 조정을 맡겼으나 성과가 없었던 것에 대해 유감}을 나타내고 {현재 보건사회연구원서 이에 대한 대안과 해결방안을 모색 중이며 이후 지속적인 자문회의, 간담회 등을 통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한 관계자는 {새로운 법규와 자격제를 둘러싸고 각 단체들이 이권다툼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며 자신의 이익보다 소비자를 생각하면 합의도출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며 일축하고, 각 부서 역시 어느 손을 들어야 할지 몰라 관망하는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