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구 의사회별 품목 내주초 완료 예정

전국 시군구의사회별로 처방의약품목록 작성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오는 30일 의협 시도의사회 의무이사 연석회의 이후 내주초 쯤 이면 최종 수정 작업을 거쳐 대부분 완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역의사회에서는 지난달 의사협회에서 시달된 처방의약품 선정지침에 따라 회원 개개인으로부터 제출된 의약품 목록을 기초로 이를 최대한 반영하는 선에서 목록 선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지역의사회의 사정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서울시의사회 산하 구의사회의 경우 대형병원에서 제출된 목록을 취합해 단일 목록을 작성하는 곳에서는 4,000품목을 상회하는 것으로, 그리고 대형병원 목록을 별도 분리한 구의사회서는 1,500~2,000여품목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광역시 차원에서 조율중인 부산시의사회의 경우는 대형병원 목록을포함 4,200여 품목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대형병원이 없는 시군의사회는 1,000품목 내외에서 조정중에 있다.

이에 앞서 서울시의사회는 지난 27일 의무위원회를 열어 처방의약품 목록작성과 관련하여 의협 처방의약품 선정지침을 준수하면서 목록작성 및 취합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나가기로 했으며, 오는 30일 열릴 예정인 전국시도의사회 의무이사 연석회의에서도 지역목록 최종 선정작업을 앞두고 이 같은 원칙이 강조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의료계는 지난해 의약분업을 둘러싼 대정부 투쟁 과정에서 전문의약품 선정과 관련해 의료계 입장에 반하는 광고 등을 게재한 바 있는 D제약, H약품, B제약과 추가 포함된 G제약 등 7개 제약사 제품에 대해서는 대체약품이 있을 경우 가급적 이들 제약사 제품을 제외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의료계는 지역별로 처방의약품목록 수정 작업이 3개월 단위로 이뤄지는 점을 감안해 오는 9월13일 까지 지역약사회에 제출해야 할 이번 의약품목록 선정작업에는 가급적 의사회원들이 제출한 목록을 최대한 반영한다는 계획이며, 향후 의협 차원의 의약품목록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면 이를 최대 한 활용한다는 복안으로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