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진료 균형위해 정부에 수가보전 요구

병원계가 의약분업 이후 가중되고 있는 경영난을 타계하기 위해 대정부 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대학병원들도 자체 활로 모색 차원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시내 주요 5개 대학병원장들은 지난 3일 오전 김원길 복지부장관을 예방, 대학병원의 실정을 비롯한 병원계의 현안 등에 대해 환담하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범구 세브란스병원장(전국대학병원장협의회장)과 박용현 서울대학병원장, 최창락 가톨릭대의무부총장, 홍창기 서울중앙병원장, 이종철 삼성서울병원장 등은 이날 김장관을 만나 “국내 의학발전을 선도해온 대학병원들이 최근 들어 경영난 가중으로 진료에 치중하면서 상대적으로 교육·연구 활동은 위축되는 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정부 차원의 정책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또한 정부의 전공의 인력수급 정책과 관련, 전공의 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서는 정원 감축 정책보다는 교육에 대한 지원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건의했다.

이와함께 최근 여성보호법 통과로 인해 여성인력이 70~75%을 차지하고 있는 병원의 경우 부담이 늘게 됐으며, 나아가 수년내 5일 근무제가 도입될 경우 24시간 체제를 유지해야 하는 병원의 경우는 큰 부담이 우려되는 만큼 적정수가 보전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김원길 장관은 “대학병원의 어려운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정부차원의 지원책을 모색하겠으며, 나아가 오는 11~12월경 전년대비 수가손실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가 제출되면 이를 근거를 수가보전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의료계에서 요구해온 사보험제도 도입에 대해선 의협과 병협 등의 의견을 반영, 가능하면 금년말이라도 도입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