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부터 홈페이지 확대·개편

건강보험공단(이사장 이성재)은 홈페이지에 의료이용가이드, 건강전문가 칼럼, 민원후견인제, 고객제안, 건강다솜방, 국민참여광장, 어린이 건강보험 등을 신설 개편하고 영문 홈페이지를 재정비해 18일부터 확대 개편·운영에 들어갔다고 20일 밝혔다.

공단은 특히 가입자 편의를 위해 질병위험평가(HRA), 의료이용고충 및 건강상담 등 가입자 보호관련 기능을 강화하고 공단을 방문하지 않고 민원처리 할 수 있는 직장보험료 개인별조회, 지역보험료 부과내역조회, 건강검진확인서 출력, 사업장직원 자격득·상실 조회, 지역보험료 조정신청 등 총44종의 민원서비스 기능을 보강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개편내용은 올바른 건강질병정보를 제공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도록 다양한 건강정보를 신설·보강했으며, 의료이용종합안내서인 △의료이용가이드, 자신의 건강을 돌볼 수 있는 자가 진단프로그램인 △스스로 돌보기 △의학백과사전 △건강뉴스 △전문가칼럼 △건강FAQ 등의 서비스 기능을 추가했다.

국민과 함께 하는 양방향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위해 국민참여광장을 신설하고 노인·장애우 등 소외계층을 보살피는 '민원후견인제', 국민의 참신한 제안을 수렴 반영하는 '고객제안', 병상의 환우·가족·이웃의 건강을 돌아볼 수 있는 건강관련 사연이나 추모 글을 엮어가는 '건강다솜방'을 신설했다.

이밖에 고객맞춤 서비스로 어린이에게 친밀감을 줄 수 있는 '어린이건강보험' 페이지신설과 외국인 대상으로 정보 제공을 하는 영문 홈페이지를 보강했고, '사이버홍보관' 신설로 국민과 함께 한 건강걷기대회, TV광고·포스터 등 볼거리로 제공하고 많이 찾는 컨텐츠 바로가기 배치 등으로 국민의 접근도를 높이고 참여할 수 있는 홈페이지로 개편했다.

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보기술을 활용한 편리하고 유익하며 국민의 사랑을 받는, 국민에게 찾아가는 홈페이지가 되도록 할 것"이라며 "국민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