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약 공급차질 우려…국내 시장 장악 움직임 경고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류효섭)는 28일 최근 쥴릭 등 다국적 의약품 유통회사의 유통 독식에 의한 특정 약품의 원활한 공급 차질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공정한 의약품 거래질서의 확립을 촉구했다.

전공의협의회는 '의료시장개방에 따른 국가경쟁력제고를 위한 권고문'을 통해 “의약품 유통시장의 개방은 불가피한 일이나 기업의 경제적 이해득실에 따른 다국적 의약품 유통회사 및 다국적 제약회사의 독점과 의약품 시장 주도 움직임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엄중 경고했다.

전공의협의회는 또 “쥴릭 및 다국적 제약회사들이 의약품 거래의 각종 비합리적인 관행을 개선하여 국내 유통업체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권고했다.

이와 함께 정부측에 “국내 제약업체와 의약품 유통업체들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의약품 생산과 유통의 담합을 비롯한 불공정 거래행위를 엄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내 제약업체는 연구 및 신약개발에 매진, 공정한 경쟁에 힘쓰고, 의약품 유통업계는 구조조정과 경영합리화를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것을 권고했다. 전공의협의회는 약업계에도 전문의약품 유통과 일반의약품 선택에 있어서 환자의 건강권과 의사의 처방권에 위배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고, 의약품을 처방하는 의료계에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