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주의^자율 책임경영체계 정착에 주력

30대 여성 겨냥 고기능성화장품 9품목 출시

올해 한국화장품은 기능성화장품 시대에 맞는 다양한 고기능성 전문브랜드의 육성 개발과 함께 환경변화에 좌우되지 않는 전천후 경영 인프라를 구축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따라서 한국화장품의 올해 경영전략은 우선 기본 패러다임인 정도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소비자 및 거래처 그리고 내부고객에게 신뢰 받는 기업문화를 확립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치열한 경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조직원들이 노력해 얻은 경영성과에 대한 공정한 보상과 처우를 보장함으로써 성과주의를 지향해 나가며, 객관적인 기준에 따른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함으로써 자율 책임경영체계를 정착시키는데 주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모든 경영 및 사업계획을 수익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어 자원과 역량의 집중화를 기해 효율적인 경영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한편, 면밀한 사업분석과 점검을 통해 비효율을 제거하고 원가절감을 통해 수익성 배가에 노력하는 내실경영을 추구키로 했다.

뿐만아니라 조직안정이 무엇 보다 중요하므로 거래처 조직은 회사의 제1차 고객으로서 현장 판매조직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일선 조직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거래처 조직이 채산성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회사의 역량을 집중해 조직육성을 해 나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고객에 대한 가치창조를 통해 고객만족경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접점관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해 경영에 반영해 나가며, 시장변화에 적극적 신축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영업조직을 현장에 전진 배치해 영업 효율을 높이고 고객 관리의 질을 한차원 높여 경쟁력을 갖추기로 했다.

이와함께 영업 유통 전략으로는 유통 질서 확립과 영업력강화를 통한 신브랜드의 성공적 런칭과 현장 조직확충에 따른 활동력 강화, 특약점 육성 및 판매력 증대를 위한 기반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목표다.

마케팅 전략의 경우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매체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신브랜드 런칭과 함께 브랜드별 유통 차별화 전략을 도입해 나가기로 방침을 세웠다.

따라서 올해는 기능성화장품 시대가 본격적으로 막이 오르므로 4월경에 9개 품목의 새로운 기준의 고기능성 전문브랜드를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며, 특히 30대 여성을 위한 피부생명원리를 기초로한 피부노화 방지제품을 선 보인다는 전략이다. 한편 한국화장품은 이같은 경영전략과 영업전략 그리고 신제품 출시에 따라 지난해 1,200억원대의 매출액을 올해는 1,300억원으로 무리없는 안정적인 매출 목표를 세웠다.〈한상익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