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여명 진료 실시-70여명에게 안경선물 약속도

순천향대 서울병원 의료진과 한양로타리가 지난 달 말 5박 6일동안 네팔 카트만두 외곽 빈민촌에서 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의료봉사는 순천향의 설립이념인 ‘인간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매년 해외 의료봉사를 펼치는 이성진 안과 교수와 박병원 심장내과 교수 등 병원 의료진 3명과 김재철 한양로타리 회장을 포함해 회원 7명 등 10명이 참여했다.

의료진들이 네팔주민들의 혈당을 재고 있다.

봉사팀은 현지인들의 혈압 및 혈당, 체중, 허리둘레 등을 측정하고 건강관리에 대한 교육을 병행했고 지진 피해지역을 찾아 주민 500여명에게 내과, 소아청소년과, 안과 진료 및 검사를 시행하고 치료약도 제공했다.

이 과정에서 이성진 교수는 주민 70명의 안경 검사를 시행해 시력을 확인 후 한국에서 안경을 맞춰 네팔로 보낼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의료봉사는 의료진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을 전했다.

한양로타리는 일반 의약품과 보청기, 비타민, 초코파이, 의류, 신발, 학용품 등 4000만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했다.

또한 10명의 네팔 고아들을 자식처럼 키우고 있는 고연희 선교사의 아가페홈을 위해 노트북 3대와 발전기를 지원했다.

아가페홈은 카트만두 지진 피해지역의 주민들을 위한 한국 의료봉사의 허브 역할을 해 왔으며, 방과 후 학교를 열어 네팔 아이들의 교육도 담당하고 있다.

안과 전문기구와 장비를 담당하고 있는 고려아이텍(사장 이창선)은 500만원 상당 콘택트렌즈와 눈 검사장비들을 지원했다.

혈당 검사를 맡았던 한 여성회원은 네팔여성의 손가락이 바늘이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두꺼워져있는 것을 보고 눈시울을 붉혔고 다른 여성회원은 신발이 없어 맨발로 다니는 아이들을 수돗가에서 손수 씻기며 볼에 뽀뽀를 해 주기도 했다.

이성진 교수는 “현지에 가보니 네팔 주민들에게는 당장의 빵도 급하지만 그보다 천막촌에서 벗어나 추운 겨울바람을 막을 수 있는 쉼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이 부분은 국가가 나서 정부차원의 교류와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