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글로벌 신약 대한 증거 제시 없는 의혹제기는 삼가해야

메디톡스 정현호 대표는 지난 1일 기자들과 만나 '나보타는 미국FDA 승인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균주출처가 명확치 않기 때문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특히 '대웅제약 나보타 균주가 메디톡스 균주와 100% 일치하는 데다가 균주 발견자가 누구인지조차 공개한 적이 없어 강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도 했다.

정 대표가 에둘러 얘기했지만 대웅제약 톡신에 대해 도용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 진다. 자신(메디톡스)의 것을 훔쳤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서 아울러 다른 곳에서 훔쳤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식이다.

한 발 더 나아가 도덕적인 흠결을 가진 나보타가 글로벌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없고, 받아서도 안된다는 강력한 의지도 드러낸 것이란 풀이이다. 그는 '설사 미FDA 승인을 받더라도 문제제기를 계속할 것' 이라고도 했다.

나보타가 국내 제약산업에서 가지는 의미를 감안하면 정 대표의 나보타와 관련한 이번의 문제제기는 이전의 논란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문제라는 생각이다.

나보타는 대웅제약의 미래이며, 아울러 국내 제약산업의 미래이다. 현재까지 60여개국에 약 7000억원 규모의 수출계약이 체결됐고, 미국FDA 3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상태로 2018년 미국 발매가 기대된다. 성공적 발매가 이뤄질 경우 향후 연간 5000억~2조까지의 매출이 기대되는 그야말로 토종신약의 기대주이다.

이런 제품에 대해 이 정도 톤으로 얘기 했다면 확실한 무언가가 있다는 이야기 이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문제제기를 입증할 책임도 메디톡스에 있다. 자신의 것을 훔쳤다는 것을 확신한다면 왜 그런 지에 대해 보다 명확히 밝혀야 한다. 잃어버린 톡신이 정말 있는지, 수사당국에 '진정' 차원이 아닌 고소고발 등 보다 적극저인 법적대응 의지가 있는지 확실히 하는 것이 맞다.

혹 자신의 것이 아닌 남의 것을 훔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 이유는 무언지, 어디 것을 훔친 것 같은지, 왜 자신들이 남의 것 훔친 것까지 이렇게 심각하게 문제제기 하고 있는 것인지 밝혀야 한다. 그냥 산업발전 측면이라고 넘어가기엔 문제가 너무 심각하다.

사실 권리의 원천이 무엇이냐, 균 근원이 어디냐는 문제제기라면 메디톡스도 100% 떳떳하냐는 문제제기도 있다.

메디톡스 균주가 위스콘신대 연구자 출신 양규환 박사가 '실험실에 사용하던 가방에 넣어온 균주'라는 것은 공영방송에서 메디톡스 스스로 이야기한 것이고, 이런 상황에서 권리의 원천을 따지고, 균 근원을 따질 권리가 있느냐는 것에서 부터, 생물학적제제의 국가간 이동이 가방을 통한 운반이 적절하느냐는 문제제기도 지속적으로 나왔었다.

확실한 근거를 가진 문제제기라면 몰라도 그 개연성만 가지고 미국FDA허가를 목전에 둔 토종신약에 대해 '허가되선 안될 제품'이라는 식으로 규정하는 것은 아무래도 지나치다. 그 증거를 명확히 제시하던가, 그런 것이 없다면 좀 더 신중해야 한다, 문제제기에도 금도가 있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