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서 3년 연속 수상 영예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한국능률협회인증원(대표 박기호)이 주최하는 2016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에서 3년 연속 품질경영대상을 수상했다. 일동제약 측은 제조 인프라의 재정비, 품질관리(QC) 및 품질보증(QA) 등 생산부문뿐 아니라 연구개발(R&D), 마케팅, 교육 등 전사적 차원의 우수한 품질관리 체계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또, 품질경영실을 신설해 전사적 품질관리는 물론, 고객 만족 및 서비스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품질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린 점도 함께 반영됐다고 덧붙였다.

▲ 시상식에서 박대창 일동제약 부사장(왼쪽)이 성백서 한국환경경영학회장(오른쪽)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동은 의약품 제조와 관련한 국제 기준과 품질 및 안전성 요건 등을 충족코자 지난 2010년 국내 최초로 세파계항생제 및 세포독성항암제 전용 공장을 준공하여 가동 중이다. 또한 지난해에는 완제품 공장인 안성공장과 원료 공장인 청주공장의 리모델링을 통해 공정개선과 작업장 재배치를 완료하였으며 동종업계 최상위 수준의 생산능력을 확보하는 등 품질 혁신을 이루었다. 일동제약 측은 지속적인 품질 관리 및 개선 활동을 통해 우수한 의약품을 제조 · 공급하는 한편 해외의 GMP(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관련 인증 등을 추진하여 글로벌 의약품시장 공략에도 유리한 요건을 갖춰나간다는 방침이다.

R&D와 관련해 일동은 간염, 암, 치매와 같은 난치성 질환을 타깃으로 신약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만성B형간염치료제로 개발 중인 베시포비르는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상용화를 위한 허가신청에 들어간 상태이며, 암세포만 골라서 작용하는 표적항암제 2종(IDF-11774, IDX-1197)도 임상 1상 단계에 진입해 개발이 순조롭다. 그밖에 국내 최고 수준의 관련 인프라와 원천기술을 보유한 프로바이오틱스, 히알루론산 분야에도 독자적인 특허기술 등을 활용하여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의약품 등 의료용 소재로 사업영역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