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체검사 질관리 향상' 학회 차원 역점 두겠다.


'전문질관리료 신설 필요'…DTC, 사후평가체계 구축도

진단검사의학회가 '검체검사 전문질관리료' 신설을 포함, 진단검사 분야의 질 관리 제고를 필두로 내세웠다.

송정한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이사장(사진)은 27일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LMCE(Laboratory Medicine Congress & Exibition)2016'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진단검사의학의 질 관리 수준 향상을 강조했다.

'Quality Saves Your Life'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국제 학술대회는 하야토 미야치 교수의 'Quality issues and challenges of medical laboratory in the era of genomic medicine'를 주제로 한 핵심연설을 비롯, 미국임상검사표준연구원(clinical and laboratory standards institute, CLSI)의 새로운 질 관리에 대한 개념인 IQCP (Individualized quality control plan)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또한 미국병리학회(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 CAP),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및 진단검사의학재단(Laboratory Medicine Foundation, LMF)의 질 관리의 차이점에 대한 토론도 이어졌다.

특히 IQCP에 대해 송정한 이사장은 "미국은 내년부터 IQCP가 법제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국내에도 조만간에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러한 질 관리 수준 향상에는 의료진의 노력과 함께 시스템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는게 송 이사장의 주장이다.

송 이사장이 주장하는 시스템은 바로 '검체검사 전문질관리료'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검체검사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 진료의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질관리료를 신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미 학회에서는 질관리료 신설을 위해 우수검사실 인증영역, 숙련도 평가인증 영역, 전문인력 영역 등을 포함한 포괄적 산정 기준을 제시했으며 복지부와 구체적 수준까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이사장은 "여러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 후 등급에 따라 검사수가의 일정 부분을 검체검사 전문질관리료로 받도록 할 예정이며, 검체 검사 전문질관리료를 도입함으로써 검체검사 분야의 질이 크게 향상되어 국민 보건과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검체검사뿐만 아니라 현재 비의료기관에 허용된 유전자검사(DTC)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도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미 DTC가 허용된 상황에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검사항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소비자에게 검사결과 제공시 한계점 및 충분한 설명 등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게 그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이미 한국유전자검사평가원에서 관련 내용에 대한 정부 과제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DTC가 효용이 있냐 없냐부터 안전성까지 전단검사의학 전문의들이 잘 알고 있는데 현 상황을 전문가가 외면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면서 "혹여 DTC 오남용 문제가 심각하다면 그에 따른 대책 마련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