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일 변경과 임원 성과급 논란 등 불신 고조…의대협, ‘학생 무시 처사’

국시원의 일방적 시험기간 단축 계획과 응시료 임원 성과급 지출 논란 등 폐쇄적인 ‘불통’ 행정이 의대생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은 지난달 29일 국정감사를 통해 여야 의원들로부터 의사윤리문제, 응시료, 시험일 축소 등의 현안을 지적 받았다.

이날 가장 큰 화두는 윤소하 의원(정의당)이 지적한 ‘시험기간 단축 실시 계획에서 의대생 의견 수렴 최소화’와 김상희 의원(더불어 민주당)이 제기한 ‘응시료 수입으로 임원 성과급 지출’ 논란.

문제는 이 같은 사항에 대해 국시원이 당사자인 학생은커녕 이들의 대표 단체격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이하 의대협, 회장 박단)와 소통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의사시험위원회의 ‘의사고시 일정 변경 추진 일정’에 따르면 10월 중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의견수렴을 거친 후 보건복지부 보고 및 시행방안을 확정하기로 계획돼 있다.

▲ 그러나 9월 29일까지 의견수렴은커녕 그 어디에도 공개되지 않은 점을 윤소하 의원이 지적하자 의견수렴일정을 10월로 변경했다.(사진 아래)

반면 의대협은 6일 현재까지 의견수렴과 관련된 그 어떤 내용도 누구에게 전달 받은 사항이 없다고 전했다.

박단 회장은 “국시원이 구체적인 방안을 가지고 학생들과 의견을 나누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당장 11월로 예정된 의대협 정기총회에서 해당 사안에 대한 논의를 할 계획인데 최소한의 일정을 전달해줘야 총회를 앞당기든 긴급총회를 열든 할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박 회장은 국시원이 응시료 수입으로 기관 고유사업비 및 임원 성과급까지 지출한 것을 두고 배신감을 넘어 학생들을 무시하는 독단적 일처리라고 비난했다.

그는 “국시원은 최근 통화에서 2017년 의사필기와 간호사 국시 응시료를 5%씩 인하하는데 약 5천만원의 예산이 필요해 다른 사업비를 줄여야 하는 난감한 상황이라고 언급했지만 며칠 뒤 국감에서 응시료 수입으로 성과급을 계속 지출하고 있던 것이 밝혀졌다”며 “국고지원이 중요한 것은 알지만 뒤통수를 세게 맞은 기분을 지울 수 없다”고 토로했다.

앞서 김창휘 국시원장은 지난달 국정감사 자리에서 국고지원을 더 확보해 수수료를 인하 하겠다는 답변만 반복한 바 있다.

이와 같은 국시원의 행태는 의대생 및 의전원생의 불신을 더욱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다.

H대 의전원 학생 A씨는 “결국 절차는 무시한 채 표면상으로만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 척 하는 것 같다”며 “의사 응시료 형평성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고보조금 탓만 하고 있으면 학생들은 국시원이 추진하는 그 어떤 사업에도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의대협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나온 국시원 관련 회의록과 자료를 최대한 수집·정리해 학생 및 관계자들에게 알리는 등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 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