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의동 개발상임이사…내년 3월 연구용역 완료·권역별 설명회 등

심평원이 비급여 표준화가 연구용역 진행, 제도설명회 등으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대체조제-DUR 연계는 기술적 어려움이 없으나 의료계 협조 등 사전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황의동 개발상임이사(사진)는 지난 30일 출입기자협의회와 만난 자리에서 심평원 주요업무에 대한 진행상황을 설명했다.

황 이사는 "심평원은 현재 상급종합병원·종합병원·치과병원·한방병원·전문병원 895 기관을 대상으로 비급여 52 항목을 공개중"이라며 "연구결과와 내부검토를 통해 환자 안전 등 사회적 관심항목 중심으로 2016년 총 100항목, 2017년 총 200항목으로 단계적인 표준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심평원은 비급여 진료비용을 수집·공개하는 의료법 시행(9월 30일)을 맞아 지난 29일부터 오는 9월 8일까지 전국 6개 권역별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2016년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또 '표준화 등 효율적인 진료비용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용역 사업의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임상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의료행위 관련 정보를 활용해 명칭, 행위정의, 코드 등을 표준화하고 비급여를 포함한 통합적 의료행위 수집·분석·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는 연구사업으로, 내년 3월 완료될 예정이다.

대체조제-DUR 연계에 대해서는 아직 의료계 협조 여부와 기술적 검토가 끝나지 않아 유보적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황 이사는 "대체조제를 DUR 시스템을 활용해 통보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가 있어 기술적 구현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며 "DUR 시스템을 이용해 약사가 대체조제내역을 심평원으로 송부하고, 이를 심평원이 의료기관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구현가능하며, 기술적인 어려움은 없다"고 평가했다.

다만 "DUR 시스템을 활용한 대체조제 통보는 약사 뿐 아니라 의료계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대체조제 통보대상, 방법, 절차 변경에 따라 야기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충분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심평원에서 이뤄진 직제개편에 대해서는 '치료재료실'이라는 명칭만 변경됐을 뿐 기능은 그대로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기능 중심으로 실·부서가 재편되면서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행위 관련 부서까지 통합돼 오히려 치료재료에 대한 등재 및 관리가 더 효율적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또 치료재료의 전반적 관리를 위한 의료기기정보센터 설립 업무는 국회와 정부에서도 필요성을 공감·인식해 곧 가시화될 예정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현재 공석인 기획상임이사를 겸임하고 있는 황의동 이사는 내년 1월 1일부터 이뤄지는 종합병원급 진료비 심사기능 지원 이관과 관련한 향후 방향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황 이사는 "본격적인 시스템 업무 이관에 앞서 업무이관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시스템 오류, 심사 편차 등 발생가능 문제점을 사전에 점검하고 보완하기 위해 하반기 중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범운영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과 미비사항은 업무 이관 전 필요한 조치를 완료해 업무이관에 따른 혼란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이번 업무이관을 계기로 요양기관별 맞춤형 종합서비스 제공을 확대해 현장중심형 지원체계 구축과 요양기관의 적정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