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원·병원 병원
성가롤로병원 권역응급센터 최종 지정전남 동부권 응급사각지대 해결 - 중증 응급환자 전담

순천 성가롤로병원이 전남 동부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최종 지정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 성가롤로병원 전남 동부 권역응급의료센터 단면도

그동안 성가롤로병원은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약 9개월동안 42억여 원을 투입하여 응급 전용 중환자실 및 병동, 전용 CT·일반 촬영실, 전용수술실 등을 갖췄다.

또한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응급환자 진료구역과 중증응급환자 진료구역을 구분하고 중증 응급환자를 전담하는 권역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여수·순천·광양·고흥·구례 등 전남 동부권은 1시간 이내에 권역응급의료센터에 도달하지 못하는 응급의료서비스 취약지역으로 꼽혀 왔는 데 성가롤로병원의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으로 전남권역에서 응급환자 사각지대가 사라지게 됐다.

성가롤로병원은 전남 동부 권역에 응급의료 핫라인 구축, 지역사회 응급의료 인프라와 환자 정보 공유, 불필요한 전원 최소화, 골든타임 이내에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응급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장애율을 낮춘다.

이와함께 지역사회 감염병 환자 발생에 대비할 수 있도록 열 감지 카메라와 음압 격리병상을 신설, 의료기관내 감염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됐다. 대규모 재난 상황 발생에 대비, 재난의료팀(DMAT)을 구성해 재난구호활동도 수행한다.

최금순 제라르도 병원장은 "'질병으로 고통받는 이 지역 주민들에게 치유의 기쁨과 새 삶의 희망을 주겠다'는 병원의 설립이념에 맞게 이 지역에 꼭 필요한 응급센터가 되도록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차원준 기자  chamedi7@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차원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