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대회를 통해 본격적인 정부 규제개혁 저지에 나선 조찬휘 집행부의 행보가 어떤 결과로 마무리될지 주목되고 있다.

지난 15일 대한약사회는 '정부의 규제개혁 악법저지'를 슬로건으로 하는 시도지부장·분회장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결의대회에서 조찬휘 회장은 최근 정부가 규제개혁드라이브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원격화상투약기 도입'과 '안전상비의약품 품목확대'를 각각 급성질환과 만성질환에 비유하면서 저지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결의대회는 약사회의 원래 계획보다 앞당겨 시행됐는데, 안전상비의약품 품목확대 논의가 가시화된 것과 무관하지 않다.

약사회 규제개혁 악법저지 투쟁위원회는 화상투약기 입법예고 즈음까지도 다소 여유있는 입장으로, '전국 임원 및 분회장 결의대회'를 최후의 카드로 생각하고 있고 약사법 개정안 진행과정 중 마지막 단계에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었다.

그러나 7월부터 정부가 7대 유망서비스사업 육성의 일환으로 내년 상반기 중 안전상비의약품의 품목을 확대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기존 화상투약기 문제에 안전상비약 품목확대 문제가 가시화됐다.

조찬휘 집행부가 안전상비약 품목확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은 조 회장이 대한약사회에 입성한 2012년 대한약사회장 선거배경과도 연결해 볼 수 있다.

당시 전 집행부였던 김구 집행부가 임기말 정부의 편의점 안전상비약 판매 도입에 전향적 합의를 추진했다며 강하게 비판한 조 회장이 당선됐는데, 당시 선거결과는 전 집행부의 안전상비약 허용에 대한 심판과 새 약사회에 대한 기대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조찬휘 회장은 지난 2015년 약사회장선거에서도 '편의점 판매 안전상비약 품목 증가 저지 및 관리강화'를 약속하고 재선에 성공한 바 있다.

'안전상비약 판매 허용'과 '품목확대'가 같은 무게로 다가오지는 않겠지만, 조찬휘 집행부의 존립기반 중 큰 축이 안전상비약 허용 심판에 있는 만큼 품목확대 저지 가능성에 대한 약사사회 관심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