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구 교수 실시제도 도입 보고서…점진적 준비로 2022년 시행 제안

필기만 있는 기존 약사시험에 실무적 영역을 강화하기 위한 실기시험을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해 대한약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 약사실기제도 도입을 설명하고 있는 이병구 이대 약대 교수
이화여대 약학대학 이병구 교수는 최근 '약사 실기시험제도 도입 방안 연구'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15일 의학신문·일간보사가 확인한 연구내용을 보면, 이병구 교수는 국내 약사실기시험 도입 타당성 및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우선 실무실습 교육을 표준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6년제 학제로 전환되면서 실무교육이 강화됐으나 기존의 이론적 교육방식에서 크게 벗어나니 못한 상태로 학교별 실무교육에 대한 표준화가 아직 미흡해 실습교육의 표준화 및 질향상와 더불어 전문화된 약료 서비스의 사회적 필요성 인식과 복약상담, 환자관리, 의사소통 등에 중점을 둔 미래 약사상의 정립이 우선 돼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결과와 자문회의, 공청회를 통한 의견들을 종합한 결과 약사 실기시험의 기본형태는 현재의 국시 필기시험제도를 유지하되 실기시험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약사 국가시험 예상내역
구분현행 필기시험필기 및 실기시험 제도(안)비고
시험방법필기시험(약학전문지식, 지식의 적용)필기시험(약학전문지식, 지식의 적용) + 실기시험(약료기술 및 태도)약사법 시행규칙 개정 필요
응시자격약학을 전공하는 대학을 졸업하고 약학사를 받은자 또는 예정자약학을 전공하는 대학을 졸업하고 약학사를 받은자 또는 예정자 
응시인원 및 소요기간1600여명/1일필기: 1600여명/1일
실기: 1600여명/23일
(72명/일, 24명/cycle, 3cycle)
국시원 시설에 대한 평가를 통해 표준화된 실기시험 가능토록 보완
시험과목4과목
*생명약학
*산업약학
*임상·실무약학
*보건의약관계법규
필기: 4과목
*생명약학
*산업약학
*임상·실무약학
*보건의약관계법규
 
 실기: 7개 약사의무 영역
*환자(고객)응대
*조제
*임상약제
*투약
*복약지도
*일반약 판매
*약물정보 제공
 
문항수350문항필기: 350문항
실기: 12문항
 
소요시간385분(4교시, 점심 60분)필기: 385분(점심 60분)
실기: 108분(7분/문항. 1분/상황숙지, 1분/이동 및 준비)
 

실기시험 제도 예상안을 보면, 시험과목에는 7개 약사의무영역(환자응대/조제/임상약제/투약/복약지도/일반약 판매/약물정보 제공) 등 항목이 적용되며 12문항으로 이뤄진다. 응시기간은 23일간 3회로 나눠 매일 72명이 응실를 하는 형태로, 소요시간은 108분으로(문항당 7분)으로 제시돼 있다.

이 교수는 "현재 약사 필기시험은 약학교육과정이 6년제로 개편되면서 임상·실무약학 교육이 강화되고 현장 실무실습 과정이 신규 도입됨에 따라, 2015년부터 기초약학이론위주의 필기시험에서 통합적 판단과 실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사례 중심의 통합교과형 시험으로 개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필기시험으로 약료기술 및 태도 등 약사의 종합적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단계에 있다"고 덧붙엿다.

약사시험의 경우 향후 3~5년간 실기시험 도입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 및 논의가 충분히 이뤄져야 하며, 약사 실기시험 도입에 대한 공개토론회와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국가적으로 공론화 작업이 진행된 후에 실기시험이공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병구 교수는 "약사실기시험 공표 후에 3여년 안에 약사실기시험 실행을 위한 약사법 시행령 및 약사법 시행규칙 등 관련제도의 정비 및 마련 등이 필요할 것"이라며 "의사실기시험은 2006년 의사 실기시험 도입을 공표 후 2008년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면허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의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만들어지고 2009년 '의사 국가시험의 실기시험 합격자 결정방법 고시 제정안'이 입법돼 현재까지 실기시험이 시행되고 있다.

더불어 "올해부터 실시기시험 예상 시행안을 준비하기 시작해 2022년에 실기시험제도를 시행하는 등 도입을 위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기시험 도입과정 제안 타임라인(제안)
 20152016201720182019202020212022
실기시험 예상시행안:
연구논의 단계
        
실기시험 시행준비:
제반시설·인력 확보
제도정비
        
소규모 모의시험 실시:
35개 대학 대표학생, 교수 대상
        
전체 모의시험 실시:
전체 약대생 대상 시뮬레이션
수정 및 보완
        
실기시험 표준화 작업:
각 시험장소 평가
문항 객관성, 일관성 평가
        
학교별 실기시험 시행:
각 대학에서 자율적으로 시행
시험장소 및 인프라 검토
        
실기시행안 확정 및 공표        
실기시험 시행준비:
제반시설·인력 확보
제도정비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