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정신의학회, 검사 점수만으로 진단 불가-치료기회 상실 우려

신경정신의학회 등 의학계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에 대해 "근거를 통한 정책이라기보다 지극히 홍보 중심적인 탁상행정"이라고 비난하고 "자칫 치매 등 치료기회를 놓칠수 있다"고 우려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이사장 정한용),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회장 노만희), 대한노인정신의학회(이사장 김도관) 등은 14일 입장표명을 통해 "치매 진료는 단순히 검사(MMSE, 간이정신상태 검사) 점수만으로 진단되는 것이 아니며 전문 의사의 상담 및 인지 기능 평가, 뇌영상 평가, 여러 가지 신체 질환에 대한 평가가 같이 동반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 학회는 "치매 및 노인 우울증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태로 국가 및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나 치매와 노인 우울증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사업은 전문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노인 자살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우울증과 관련이 많고 조기 치료의 기회를 놓치면 자살의 위험성이 더 커진다는 것이 알려져 있는데, 노인 우울증 역시 평가 점수로 간단히 진단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

이들 학회는 노인우울증의 초기 진단시 다양한 원인 파악을 위해 충분한 훈련을 거친 의사 전문성이 필요하며, 주도 면밀한 자살 위험성 평가를 통해 적절한 치료 계획 수립과 치료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경정신의학회 관계자는 "중요한 치매 및 노인 우울증 평가와 치료를 금년 11월까지 한시적으로, 적절한 교육도 없이 한의원에서 진행을 하고 정확한 진단 없이 4주, 8주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고 하는 것은 근거를 통한 정책이라기보다 지극히 홍보 중심적인 탁상행정"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적절한 초기 치료가 중요한 치매와 우울증의 선별 검사 이후 진료 의뢰 체계가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사업이 시작되는 것은 오히려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서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잃게 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 학회는 "현재 지자체별로 치매지원센터와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설치돼 해당 업무를 시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치매, 우울증 예방 관리 사업은 이미 운영되고 있는 센터들을 이용해 강화시키는 것이 재정적 효율성과 의사 전문성 측면에서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