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업무프로세스 재설계로 효율성↑…2018년 3월 서비스 개시

심평원이 오는 8월부터 구축하는 '자동차보험 차세대 심사시스템'이 효율성과 접근성을 높여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동차보험심사센터 김숙자 센터장(사진)은 지난 12일 출입기자협의회와 만난 자리에서 '자동차보험 차세대 심사시스템 구축'의 개요와 기대효과를 소개했다.

심평원은 지난 2013년 7월 자동차보험 심사 업무를 위탁받으면서 심사의 시급성을 고려해 구 건강보험심사시스템을 사용해 왔다.

응용프로그램은 1999년에 구축한 구(舊) 건강보험심사시스템을 변경해 사용하고 있으며, 전산장비는 2004년도에 도입된 건강보험 심사장비를 활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프로스세스가 복잡해지고 전산장비가 노후화되며 현 시스템의 기능·역할이 한계점에 도달했다.

김 센터장은 "이에 따라 새로운 심사체계의 적용과 최신의 ICT 기술을 반영한 미래발전적인 시스템구축을 통해 스마트한 심사 수행체계를 마련하고자 차세대 심사시스템을 준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차세대 시스템은 클라이언트 서버 모델(C/S)방식에서 웹(Web) 기반으로 전환해 접근성을 높이고 업무프로세스 재설계(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를 통해 심사효율성을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진료비 급등기관과 사회적 이슈항목을 선정해 자동차보험 의료기관 프로파일을 구축한다. 이를 건강보험 심사지식뱅크와 연계해 심사수행체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진료정보 이력관리를 통한 사고다발생 환자정보를 구축하고, 수진자의 진료정보와 출국/사망 등 정보연계로 사전자격점검체계를 구축한다.

접수단계 축소, 심사분배 개선 등을 통한 처리시간을 단축하고, 이의제기 전재결재 간소화와 정산마감 성능 개선 등을 이룬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서는 심사화면을 통합·개선하고 마이메뉴와 단축기 사용을 통해 편리성을 높인다.

의료기관의 경우 현재 보험회사별로 청구명세서를 분리해 청구하고 있어 착오청구·중복청구 등 문제가 발생해왔는데, 이를 통합청구로 개선해 청구시간 및 비용을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다. 또 업무포털과 서면에서만 처리되던 이의제기를 전자문서로도 신청할 수 있게 바꾸면서 업무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의료기관에서 청구경향 및 심사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경영관리 지원정보를 제공해 미청구건에 대한 빠른 재청구와 청구오류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각 민간보험회사도 사고환자 자격점검 통합관리체계를 통해 청구기간과 업무처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과 보험회사에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 구축(업무진행상황, 의료기관현황, 보상담당자 등)으로 협업을 활성화할 수도 있다.

국민들에게도 자동차사고 환자의 진료정보를 활용해 성별·연령별·계절별 통계부터 다빈도수술·치료기간·발생환자수 등의 통계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차세대 시스템 소요예산은 총 109억원으로 보험사들이 분납하는 방식으로 부담되며, 응용개발(67억)과 IT장비 등 인프라 구축(40억), 기타비용(2억원)으로 구성돼 있다.

사업기간은 총 22개월으로 오는 8월부터 2018년 5월까지 추진된다. 서비스는 분석·설계를 통한 DB 표준화 작업(6개월)을 시작으로, 응용개발(14개월), 시범운영·검증(6개월) 과정을 거쳐 2018년 3월에 개시될 예정이다.

김숙자 센터장은 "자동차보험 사고다발생환자관리 및 기왕증 심사, 비급여 관리체계를 도입하겠다"며 "제공가능한 정보를 공유하고 의료기관·보험회사 간 실시간 업무연계 플랫폼을 마련하는 등 효율적이고 가치창출적인 자료활용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