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 재고 촉구

서울시의사회(회장 김숙희)는 치매우울증 예방관리가 포함된 서울시의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앞서 서울시는 서울시한의사회와 함께 만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10개의 자치구에 속한 150개의 한의원에서 무료 건강상담 및 치매우울증 예방 관리를 실시하는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신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의사회는 '한의사들이 사전사후 스크리닝 검사를 실시한 후 이상이 생기면 신경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의뢰할 계획이다. 의사들이 지금까지 치매관리를 많이 해왔으므로 이제부터는 꼭 의사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방법을 찾고자 하는 것"이라는 서울시 관계자의 언급에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서울시의사회는 우선 한의사의 치매예방에 대한 과학적 근거에 의문을 표했다.

MMSE, K-drs 등 의학적 치매 진단 기준을 한의사들이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의과 행위를 침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법률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으며, 고도의 전문적 식견을 요구하는 치매 및 우울증 진단 분야에서 한의사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도리어 국민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

특히 총명침기공 체조 등 아직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치매와 우울증을 예방한다고 주장하고 원산지와 함유량 표기 등이 불분명해 성분이 무엇인지도 제대로 모르는 한약 과립제까지 투여하는 것이 과연 ‘건강 증진’ 인지 자칫 시민을 시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서울시의사회는 주장했다.

사업 전반적에 걸쳐 충분히 안정성, 효과성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

서울시의사회는 "어르신 의료비 부담 경감에는 적극적으로 지지하지만 시민의 세금이 들어가는 사업인 만큼 충분한 사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