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원·병원 병원
눈 성형수술, 가장 큰 인상 변화 가져와세미성형외과 박상현 원장

▲ 박상현 원장(세미성형외과)
‘태양의 후예’ 등 한류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 연예인의 아름다움과 통칭 한류가 중국, 일본 등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예쁘고 매력적인 얼굴을 가진 연예인들의 아름다움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이 존재한다. 맑고 투명한 피부, 갸름한 얼굴형, 오똑한 콧날, 깊고 투명한 눈 등이 대표적이다. 높낮이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얼굴에 한 부위로서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며 본인만의 이미지를 만든다.


얼굴 인상 중 중요한 부위는 눈=예전부터 얼굴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는 5분이면 충분하다고 했다. 그중 가장 중요한 부위는 어디일까? 바로 눈이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해서 그 사람의 인격과 성격 등을 나타낸다고 한다.


이렇게 중요한 눈인데, 많은 사람들이 눈 성형수술을 가볍게 생각하는 것 같다. 요즘 쌍꺼풀 수술은 성형수술 축에도 안 낀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지만, 쌍꺼풀 수술 후에 눈 재수술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이 꽤 많은 걸 보면 참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수술 후 가장 큰 인상의 변화를 가져오는 수술이기도 하거니와 디테일한 부분에서 자칫 밸런스가 흐트러지기 쉽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수술하는 의사의 경험과 환자마다 다른 경우의 수, 그리고 타고난 손 끝 감각까지 어우러져 환자에게 최적화된 눈 모양이 형성되도록 돕는 게 바로 성형수술인데, 같은 만두를 빚어도 연구하고 경험을 쌓아온 사람이 빚은 만두와 얼마 전부터 만두를 빚기 시작한 사람의 만두가 모양에서 결코 같을 수는 없을 것이다.

결국 전문의 경험과 실력을 보지못하고 가격에 의해서 수술을 결정하거나 홍보성 인터넷, 지식, 광고 등에 의존하여 결정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원하지 않는 눈 재수술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다.


쌍꺼풀 수술의 원리는 간단하지만 세상에는 똑같은 눈이 없고, 수술 경험과 지식이 쌓일수록 더 알 수 없고 어려운 것이 눈 성형이라는 것을 체감한다. 그런 생각이 의사를 겸허하게 만든다.


흔히 알고 있듯이 쌍꺼풀 수술을 하면 당연히 눈이 커진다고 생각하겠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쌍꺼풀을 통해서 가려져있던 눈동자가 보이면서 눈이 커보이게 되는 것이다.

또한 매몰을 하면 티가 안나고, 절개를 하면 티가 날까? 재수술 상담을 받으러 오는 분들의 상당수가 매몰법, 부분절개법 등으로 쌍꺼풀이 티나고, 흔히 얘기하는 소시지가 생겨서 온다. 절개흉은 남지만 꼭 매몰하면 티가 안나고 절개법으로 하면 티가 나는 것은 아니다.


쌍꺼풀이 있어야 눈이 예쁠까? 눈이 예쁜 연예인 중에 쌍꺼풀이 없거나 속쌍꺼풀만 있는 연예인이 많다. 심지어 짝짝이 쌍꺼풀을 가진 분들도 많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눈이 예쁜 연예인들은 다 쌍꺼풀이 있고 짝짝이도 없다고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일부 잘못된 상식들이 인터넷에 많이 알려져 있다. 그리고 수술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집도하는 전문의의 경험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이지 상담하러 오는 분들이 결정하면 안된다. 특히 어리고 젊은 학생일수록 매몰법의 선호경향이 많다.

그러나 똑같은 눈은 없다. 친구가 매몰해서 예뻐졌다고 내 눈도 매몰법을 해서 예뻐진다고 할 수 없다. 도리어 안 맞는 수술방법으로 재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게 된다.


눈 수술, 인상 변화 가져와=다시 말하지만 눈 수술은 인상의 변화를 가져온다. 물론 얼굴뼈 수술도 얼굴 변화가 많은 성형수술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으나, 환자들이 느끼기에 부담스러운 수술임이 틀림없다.


얼굴뼈 수술은 미용적인 목적으로 수술도 하지만 언청이 수술 후 부정교합 등 선천적, 기능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치료 목적으로 악악면성형술을 하였다.


그런데 드라마틱한 변화를 위해서는 얼굴뼈 성형만이 답이라는 오해를 하면서 문제가 생길수가 있다. 이를테면 반드시 양악수술을 해야 할 경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양악수술을 원하는 사람이 늘었다는 것이다. 섣부른 지식으로 스스로 판단할 일이 아니라 자신에게 잘 맞는 수술인지 아닌지 집도하는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결정해야만 한다.


성형을 과도하게 맹신하여 성형에 대한 기대치를 높게 갖는 것 또한 삶을 힘들게 할 수 있다. 모름지기 성형이란 자신의 외모 가운데 사회활동에 지장을 주는 부분을 보완하고 개선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눈 수술 성형 대상 효과적=눈 수술은 투자한 시간과 경비에 비해 사람의 인상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성형수술의 대상으로 효과적이다. 요즘 인터넷광고를 보면 성형수술방법을 여러 가지 이름을 붙여서 광고를 하고 있다. 사실 이런 이름은 크게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다. 여러 가지의 홍보성 광고 이러한 것이 중요하진 않다.


제일 중요한 것은 성형수술을 고려할 때 집도하는 전문의를 반드시 알아야하고, 그 집도의가 고려하는 성형수술에 얼마나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수술전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서 수술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과 성형수술로서 본인이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수 있는 지 등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단순히 수술해서 어느 연예인처럼 되게 해달라는 생각은 위험한 생각이다 사람의 얼굴은 다 다르고 각자의 매력이 존재한다. 성형수술은 양날의 검과 같다. 좋은 결과로 사회생활의 자신감을 얻는 분들이 많지만 반대로 수술실패로 인한 고통으로 힘들게 지내시는 분들도 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자신에게 꼭 필요한 성형수술을 고려하고 수술로서 좋아지는 것들과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꼭 숙지해야 한다. 또한 외적인 모든 것을 배제하고 본인에게 필요한 부위만 성형수술을 받고 성형수술을 집도하는 전문의의 경험과 실력을 고려하길 바란다.

의학신문  bosa@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