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최남섭 협회장, 정집엽 장관에 적극 협조 요청

보건복지부와 대한치과의사협회(치협)가 치과 전문의제도와 관련 협의체를 구성하고 입법예고 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치협은 최근 최남섭 협회장이 보건복지부 서울사무소로 정진엽 장관을 방문, 치과계 발전을 위한 주요 정책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최남섭 치협 협회장은 최근 보건복지부 서울사무소 장관실에 방문해 정진엽 장관과 면담을 가졌다.

최 회장은 치과의사 전문의제도에 대한 요구사항을 복지부 측에 전달하고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당부하기 위해서 정진엽 장관과의 만남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최 협회장은 “치과계 60년 논의과제인 전문의제도가 경과조치를 통해 많은 회원들에게 기회를 주는 쪽으로 의결됐다”며 “그동안 개원의들이 많이 양보해 왔으니 이제 대학교수들 쪽에 치과계 미래를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양보해 달라는 뜻을 전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관련 정책에 치과계 의견을 잘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정진엽 장관은 “치과계의 오랜 과제를 해결 하느라 고생이 많았다”고 격려하고 “정부·치협 간 협의체를 구성해 입법예고 절차를 밟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의과의 경우도 앞서 새로운 분야를 진료하는 전문과목을 만들 때 어려움이 있었으나 노인병센터 등에 노인환자만 진료하는 전문의가 생기니 많은 부분이 좋아졌다”면서 “정부가 치과계와 함께 고심해 새로운 제도를 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복지부와 치협은 협의체 구성을 위해 2월 중순까지 위원 구성을 완료한 뒤 1~2달 세부적 사항들을 조율하고 입법예고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 입법예고 후에도 관련 공청회나 치대 재학생들을 위한 설명회 등을 개최해 실제 제도시행 대상자들의 이해를 적극 도운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 장관은 미래 치과계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새로운 제도를 정확히 설명하겠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이밖에 최남섭 협회장은 △치과의료 해외진출 활성화 △노인요양시설 치과촉탁의 도입 필요성 △국가구강검진 항목에 파노라마 검사 포함 등 치과계가 주요 정책현안들에 대해 설명하고 복지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해외 환자 국내유치를 위해서 우선 해당 국가에 거점병원 마련이 중요하다”며 “이런 해외 거점 의료기관 설립 시 치과가 포함될 수 있게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정진엽 장관은 “해외진출 활성화는 올해 정부의 중점 추진사업으로 현재 정부도 해외 거점 마련 및 관계 부처와 협의를 통해 해외 연결고리 마련에 힘을 쓰고 있다”면서 “치과 분야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 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정 장관은 “노인요양시설 치과촉탁의제도도 추진키로 했다”면서 “노인요양시설의 치과 수요가 많아 추진을 결정한 사안이므로 이를 관계 법령에 담는 문제를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