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의약품 비중 지속 확대…정부·업계 보조 맞춰 진행해야

안치영 기자

보건의료기술은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고 융합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주목받고 있어, 정부 R&D 중 높은 비중으로 투자 중이다. 이러한 성장 동력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바이오산업이다.

▲ 안치영
안치영 기자
이미 바이오산업은 미래 유망산업 수준이 아닌, 이미 거대하게 성장한 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10년 전세계 의약품 시장규모는 722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중 바이오의약품은 전체의 18%인 1300억 달러 수준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바이오의약품의 비중은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미 다수의 글로벌 산업 분석가들은 세계 상위 100대 의약품 매출액 중 바이오의약품의 매출액비율이 오는 2020년에 절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휴미라나 레미케이드 등 단클론항체 의약품이 현재 전 세계 제약 시장을 주름잡고 있으며, 2010년과 달리 2012년 통계를 보면 전 세계 의약품 매출액 상위 10대 품목 중 바이오의약품이 총 7개 제품이 포함되는 등 그 규모가 꾸준히 커지고 있다.

바이오의약품 비중 지속 확대

이러한 규모 성장은 점점 커질 수밖에 없다. 미국은 2014년 2월 글로벌 제약업체들과 ‘신약개발 촉진 파트너십(Accelerating Medicines Partnership, AMP)’을 시행, NIH 주관으로 향후 5년간 화이자·머크·일라이릴리·다케다 등과 알츠하이머, 2형 당뇨병, 류머티즘 관절염, 루푸스 등 4개 질병에 2억3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단순히 바이오의약품이 현재 대세인 항체의약품만으로 대변되진 않는다. 이미 바이오 시장은 유전체 분석부터 재생의료산업, 바이오시밀러까지 그 분야와 패턴이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다.

줄기세포시장으로 일컬어지는 재생의료산업을 살펴보면 일본만 해도 2030년 일본 재생의료시장규모가 1조6000억 엔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본 정부에서는 재생의료 관련 비즈니스를 성장전략의 한 축으로 추진하고 있어, 재생의료, 최첨단 기술 개발 촉진하고자 ‘의료 연구개발 기구’를 2015년 설립하고 2014년 12월에는 건강·의료전략안 발표하는 등 iPS를 기반으로 하는 바이오 분야 확장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일본 재생의료시장 규모가 2012년 90억엔, 2020년 950억엔, 2030년 1조6000억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에도 ‘Research Changes Lives(2014-2019년)’를 수립하고 회복 및 재생 분야와 장수, 삶의 질 분야에 우선 투자할 계획을 수립 중이다. 특히 영국이 주도해 ‘국제 iPS 세포은행’ 설립을 추진하고, 줄기 세포를 활용한 심장병 치료 연구에 유럽 최대 규모 프로젝트로 만들어 주도하고 있다.

유전체 분야도 미래산업 각광

여기에다 맞춤형 치료와 질병예방분야 개척을 위해 유전체 분야 또한 미래에 각광받는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2004년 무렵부터 본격 개발되기 시작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은 이제는 인간 게놈뿐만 아니라 각 종 생명체의 유전체 정보들을 읽어 들이고 있으며, 맞춤의학의 핵심 키워드로 부상했다.

이러한 암의 유전자 돌연변이 전체 분석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실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미국의 파운데이션 메디슨은 최근 매년 100% 이상의 매출 증대를 보고하고 있으며, 로슈는 NGS 기술을 이용해 다운 증후군의 정확한 산전 진단을 가능하게 하는 NIPT 기업인 아리오사를 인수하기도 했다.

NIPT는 이미 미국 내에서만 1조원 가까운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바이오산업은 단순히 신약 개발뿐만 아니라 각 국가의 건강보험재정 부담을 덜기 위한 방안에서도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바이오시밀러로 대변되는 복제의약품 시장은 바이오의약품의 약점 중 하나인 비싼 가격이 가진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셀트리온이 전세계를 상대로 바이오시밀러 의약품을 들고 진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 또한 신수종사업으로서 바이오를 선택, 바이오시밀러를 중심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렇듯 전 세계와 국내 모두 바이오산업에서 많은 희망을 찾고 있지만, 아직 넘어야할 산은 많다. 물론 많은 투자로 산업을 단기간에 육성시킬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근본적인 인프라 구축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유리하다.

무엇보다도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 국내외 규제 문제이다. 아직 바이오산업은 완전히 산업 구조가 정착되지 않은, 이른바 ‘만들어 나가는’ 산업이다.

이런 속성으로 인해 세계 각국의 규제담당자들은 생명윤리, 줄기세포, 유전자 등등 규제 파트에서 담당해야할 숙제들로 비명을 지르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 또한 너무 섣부른 기술 도입이 산업의 건전성을 해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정도이며, 연구자들은 이미 이 문제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2월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국제 인간유전자 교정 정상회담’에서는 각각의 국가들이 얼마나 다양한 생명윤리 정책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됐다. 그만큼 바이오산업이 당면할 수 있는 규제 환경은 유동적이라는 의미다.

이를 완벽하게 해결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산업과 연구, 정부가 함께 만들어 나가야하는데 너무 늦으면 산업 발전이 뒤처지고, 너무 급하면 사회적 문제 발생으로 인해 역시 산업 발전이 퇴보할 수 있다. 그 정도를 맞춰나가는 과정이 엄밀히, 신속히 진행돼야 것이다.

바이오, 기초연구 역량 강화

규제 문제와 함께 바이오산업이 당면한 과제는 기초연구 역량 강화이다. 기초과학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정부의 방침과는 다르게, 기초과학 육성계획은 언제나 정치적 아젠다의 한 틀로써 이해되는 경우가 많았다.

기초 연구 역량 강화는 정치적 이슈와는 별개로 꾸준히 나아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말 그대로 바이오산업은 선진국에 기술이 종속되는 ‘2차 벤더’ 수준을 벗어나지 못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과 학교, 즉 산업과 연구가 한데 어우러질 수 있도록 소통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외부에서는 바이오산업을 주식 테마주, 사기성 짙은 산업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분명 존재한다.

이는 같은 바이오산업 내에서도 서로 간에 바라보는 시선이기도 하다. 불통과 정보의 취사선택, 기망 등이 한데 어우러져 바이오산업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를 내리기 힘들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근본적인 원인에는 결국 소통의 부재가 있으며, 이는 산업 발전의 저해 요소로 작용한다.

소통의 강화 필요성은 산학협력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단순히 산학협력이 연구비 취득의 수단으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닌, 상호 검증으로 건전성을 확립하고 정리된 산업으로 육성해나가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기업은 실질적인 상품을 내놓고, 학교는 신뢰성 가진 연구 데이터의 프로바이더가 돼야 한다. 그리고 이들 간의 꾸준한 소통으로 ‘국가와 인류를 책임질 수 있는’ 책임감 가진 산업으로 발전해야 한다. 단순히 한탕 크게 벌고 빠지는 사업이 돼서는 안된다.

아직까지도 바이오산업은 미래유망산업이라는 딱지를 떼지 못한 채 현재의 핵심 산업에서 제외되어 있다. 진정한 의미의 국가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난관들이 있지만, 그 난관들을 슬기롭게 힘을 합쳐 돌파해 나간다면 향후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2016 신년특집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