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 등 아프리카 3개국 컨설팅 성공 수행…건보제도 시행 눈앞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개발도상국의 건강보험제도 컨설팅을 적극적으로 수행,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최근 가나, 에티오피아,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 3개국을 대상으로 건강보험제도 도입 및 협력사업 지원을 위한 정책컨설팅을 수행, 그동안의 지원으로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공단은 2013년부터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의 건강보험 ODA사업에 심사평가원과 함께 참여해 개발도상국의 건강보험제도 도입 및 개선사업을 지원해 오고 있다.

공단은 지난 3년간 유관기관과 협력해 가나 건강보험공단 직원 역량강화 초청연수를 운영하고, 지역가입자 확대를 위한 시범사업 방안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해왔다.

이번 출장에서 공단을 비롯한 한국 대표단은 가나와 협력 사업에 대한 성과를 확인하고, 시범사업 세부실행방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하였으며 가나는 금년 12월 지역가입자 확대를 위한 시범사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가나 건강보험공단 연구국장인 프란시스 보아디 박사는 "한국의 우수한 건강보험제도를 기반으로 가나는 한국과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내년 초 지역가입자 확대를 위한 시범사업을 실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공단은 지난 2년간 에티오피아 건강보험청 직원 역량강화 교육을 한국 및 에티오피아 현지에서 실시해 왔으며, 이 교육은 내년 초 예정된 직장 건강보험제도 도입에 맞춰 그 성공적 운영을 위해 맞춤형으로 제공됐다.

또한 에티오피아는 직장 건강보험도입을 위해, 한국 건강보험 운영 실무교육과 제도 도입을 위해 올해 컨설팅을 마무리하면서 내년 1월 직장건강보험이 전면적으로 도입 및 시행되기에 이르렀다.

아타켈티 아브레하 에디오피아 보험청장은 "공단과의 협력 사업으로 직장건강보험제도 도입 추진에 큰 도움을 받았고, 제도도입 후 정착과정에서도 한국의 긴밀한 협력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탄자니아 방문은 공단의 건강보험제도 협력국가인 가나, 에티오피아를 위해 인근국가 건강보험제도 공유차원에서 이루어졌다.

므한도 탄자니아 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한국 건강보험은 탄자니아 제도발전을 위한 롤 모델이므로 한국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한국의 제도를 배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원훈 공단 ODA사업팀장은 "공단은 가나와 에티오피아의 건강보험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협력사업을 지속할 것이며, 월트뱅크와 KDI School의 협력으로 연말 태국에서 개최할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우리 건강보험의 우수성을 세계에 더욱 알릴 것"이라고 다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