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밴업체, 가맹점에 ‘프로모션’ 축소…카드사, 서비스 혜택 줄여

당정이 카드수수료 인하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의원과 약국을 포함, 일선 가맹점에서는 혜택 체감 폭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카드사와 VAN사(신용카드승인중계회사)가 카드수수료 인하에 대응, 각각 가맹점 프로모션과 카드 사용 혜택 축소를 계획하고 있어 일각에서는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형국이라고 지적한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와 새누리당이 카드수수료 인하에 합의한 가운데, 카드사와 VAN사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사가 수수료 인하로 인한 손실이 이미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밴사 또한 수수료 인하 타격을 분담해야 한다는 외부의 압박이 상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양 측이 카드수수료 인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인데, 양 측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가맹점 프로모션 축소와 카드 사용 혜택 축소를 계획하고 있다.

우선 VAN사의 경우 그동안 유명무실했던 포스단말기 대여료를 받겠다는 입장이다.

기존에는 관행적으로 프로모션 성격으로 단말비용이나 유지보수비용을 면제하는 경우가 많은데 카드사가 VAN사에 행사하는 압박을 이런 식으로 해결해보겠다는 방안이다.

다만 단말기 유지보수비용 등의 고정비용은 카드수수료 인하로 인한 카드업계의 손실 규모에 비해 작을 것으로 예측된다.

VAN사 프로모션 축소가 가맹점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주는 방안이라면 카드 혜택 축소는 간접적이지만 카드 소비자 전체에게 미치는 피해다.

현대 사회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가맹점주와 그 가족들이 카드를 사용하면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줄어들게 되면, 이 또한 간접적 피해가 될 것이라는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카드 업계의 대응 방안 중 VAN사 프로모션 축소는 어찌 보면 VAN사가 ‘정석대로 간다’는 취지에서 나온 방안이기 때문에 일선 현장에서 VAN사와 가맹점 간의 갈등 소지도 있다”면서 “이밖에도 여러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데 여러 환경적 여건상 쉽진 않다”고 토로했다.

의료계 관계자는 "정부의 카드수수료 인하 방안에 적극 찬성하지만, 단순히 하나의 정책으로만 끝내지 말고 연속성 있는 정책으로 가야 한다"면서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방식이 되서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