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매체 앞 선 보도가 여론지지 받는 대안 없었던 일 되면 안돼

제약협회 이경호 회장은 19일 있은 기자간담회에서 협회 윤리위원회 산하 자율준수관리분과위원회의 의견임을 전제로 '리베이트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외부 기관에 수사 의뢰하자는 의견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리베이트와 관련, 그동안 자주 반복된 '단호하고 강력한 조치'의 실체에 대한 여러차례 추궁성 질문 끝에 나온 답변이었다.

이경호 회장 입장에서는 협회 공식 입장은 아니지만 하부 조직에서 '외부 수사기관에 고발하자'는 제안이 나올 정도로 리베이트 척결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내비치고 싶었던 것이란 풀이이다.

협회 공식 입장이 되려면 분과위에서 제안된 의견이 윤리위에 상정되고, 이를 통과하면 다시 이사장단회의, 이사회, 최종적으로 총회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서 확정된다. 분과위의 논의 단계라고 하면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다.

그러나 이같은 이경호 회장의 답변에 일부 매체들은 한발 앞서가 제약협회 차원에서 리베이트 의심 기업에 대한 실명 공개나 외부기관 수사 의뢰를 검토하고 있는 것처럼 보도했다.

이에 제약협회는 곧바로 해명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사실이 아니라고 바로잡아줄 것을 요청했다.

제약협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실무위원회(자율준수분과) 일각에서 조사때마다 의심기업으로 지목되는 회사가 있을 경우 실명 공개나 외부기관 수사 의뢰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된바 있으나 이는 이사회 설문조사의 대원칙, 즉 ‘비공개, 회장 1인에 국한한 정보 접근’과 ‘자율준수 환경조성'에 배치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이어 "이경호 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외부 공개 등은 조사의 기본 원칙에 반하는 것으로 협회는 이러한 원칙을 지켜가면서 어떻게하면 효과를 크게 할수있느냐를 고민하고 있다'면서 '만일 원칙에 반하는, 새로운 룰을 정하고자한다면 회원사간의 공감대와 결의가 있어야하기 때문에 그것은 별도로 심층적인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비록 사실관계에서 일부 잘못이 있었고, 협회 입장에서야 바로잡아야 하는 것이긴 하지만 생각해 봐야 할 점도 분명히 있다는 분석이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종합지 및 경제지 등 다수의 대중매체도 자리를 같이 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는데 리베이트 이슈에 대한 제약협회의 알맹이 있는 대책에 대한 관심이란 풀이이다.

리베이트 설문조사를 통한 의혹이 제기된 제약 명단공개나 외부 고발은 그들 입장에선 '꺼리'가 되는 답변이었고, 바로 보도됐다. 리베이트에 대한 국민여론이 어떤 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라는 분석이다.

첫 설문조사에서 문제제기된 업체가 2차 조사에서도 또 다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된 상황에서 말로만의 경고는 의미가 없다는 분석이다. 국민여론은 이같은 업체들의 명단을 공개하고 고발함으로써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라고 요구하고 있다는 풀이이다.

이경호 회장은 "만일 원칙에 반하는, 새로운 룰을 정하고자한다면 회원사간의 공감대와 결의가 있어야하기 때문에 그것은 별도로 심층적인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밝힌 바 있다. 리베이트 업체에 대한 명단공개 및 외부기관 수사의뢰가 의견수렴절차를 거쳐 협회 공식의견으로 수렴될 가능성도 없지 않은 것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일부 매체의 다소 앞서간 보도가 여론의 지지를 받는 대안중 하나를 없었던 걸로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