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식약청 '특화'가 바람직…식·약 분리는 흘러간 얘기

의약품 사후보다 사전관리 강화할 터

▲ 김정숙 식약청장
"높아지는 식의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에 부응하기위해 지방식약청을 폐지보다는 특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입니다."

김정숙 식약청장이 국민들을 정신적 패닉(공황)으로 몰고간 불량 만두소와 PPA 감기약 파동의 소방수로 지목돼 첫 여성청장으로 부임한지 지난 13일로 100일째를 맞았다.

김 청장은 식의약과 관련, 우선 시급한 과제로 3대현안을 꼽고 식의약 행정의 근본을 뒤흔드는 위력을 가진 지방식약청에 대해 폐지보다는 '특화'를 통한 존속이 국민 건강을 위해 긴요하다는 점을 요로를 통해 전달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고 밝혔다.

"지방식약청 폐지보다는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게 급선무입니다. 그런 후 관리체계가 안정돼 잘 가동된 후 지자체로 이관해도 늦지 않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김 청장이 국민들의 안전한 식의약 생활을 위해 지방청 폐지보다는 안전관리시스템의 구축이 우선임을 분명히 한 셈이다.

지방청 약사감시가 지자체와 겹친 이중감시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김 청장은 안전한 식의약 공급을 위해 '이중잠금장치'라고 되받아치고 복지국가로 가는 첩경은 투자라는 점을 잊지 않고 강조했다.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식품-의약품 분리론은 이미 흘러간 얘기입니다. 농림부, 해수부, 식약청에 난마처럼 얽힌 식품 업무는 일원화가 중요합니다. 현재 총리실에 테스크포스팀이 가동되고 있으니 조만간 해결될 것으로 봅니다"

그는 식품안전처 등 식·약 분리론이 '식약청 흔들기 작전'이라고 규정하고 식약청 기능은 지금보다 강화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그 이면에 총리의 언질이 있음을 시사했다.

김 청장은 기업체 인허가 등은 후견인제도를 통해 지원이 폭주하고 있으나 직원부족으로 늦어지는 민원처리는 콜센터를 설치해 곧 해결하겠다고 다짐했다.

"의약품은 식품보다 그런대로 체계화돼 있습니다. 유통과정에 약사들이 참여하고 있는 점이 국내 시스템상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의약품 시스템의 상대적 우위를 강조한 김 청장은 앞으로 의약품 관리방향이 부작용 모니터링이나 표시기재 등 사후관리보다는 신약개발이나 안전성시험관리기준 등 사전관리에 치중할 것임을 역설했다.

"바이오제품이나 복합제품 등이 봇물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을 위해 신청업소의 인허가 요청에 앞서 평가기술을 개발하는 등 앞선 행정을 펴겠습니다"

김 청장은 이들 제품이 신속히 제품화될 수 있도록 허가전에 전과정을 투명하게 운영하겠다고 부연했다.

올해(102명)에 이어 내년에는 30여명의 직원들이 증원될 예정이라고 설명한 김 청장은 바이오산업 지원을 위한 '세포관리평가과'를 신설하고 장담은 못하지만 의약품평가부에도 배정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