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연구 참여자, 방법론, 결과 등 공개해야

대한개원의협의회(회장 노만희)가 최근 보건복지부의 ‘한의사 치매판정 참여 확대 정책’을 두고 “국민 보건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그동안 대한개원의협희회(대개협)는 그동안 한의학적 접근법을 기존 의료체계와 무리하게 연계, 통합하려는 복지부의 시도를 반대해 왔다.

하지만 복지부는 오히려 의사들조차 소견서 작성을 위한 추가교육을 이수해야하는 치매진단 영역까지 한의사 참여를 확대시키겠다는 상황이다.

이에 대개협은 “복지부는 향후 한의사 치매판정 참여확대가 국민건강에 끼칠 손실과 혼란의 책임을 전적으로 지어야한다”고 지적했다.

또 복지부가 한의사의 치매진단 참여 확대를 위해 시행했다는 용역연구의 참여자, 방법론, 결과 등 그 전모를 의료계에 공개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대개협은 “다양한 기질적 원인질환에 의한 치매를 의학적 진단체계와 다른 한의학적 진단 기준을 만들어 진단하고 평가하겠다는 용역의 발상자체가 해괴한 것”이라며 “법률적 검토 운운, 의료계의 요구에도 전체 연구내용을 공개조차 하지 않는 행태 또한 기괴한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대개협은 한의사의 치매진단 참여를 두고 정치적 타협을 하려 한다는 이유로 정진엽 복지부장관을 비난했다.

대개협은 “정 장관이 의협과 한의협을 만나 의견을 조율하겠다고 발언하는 등 국민 건강을 정치적 타협의 영역으로 이해하고 있음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정 장관은 복지부장관으로서 정치적 술수와 해법이 아닌 국민의 건강 증진 기여와 국가 의료체계의 백년대계에 이바지에 대해 고민해야하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대개협은 향후 복지부나 정 장관의 부적절한 한의학 편들기가 반복될 경우 좌시하지 않고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