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투 벌이는 의료계에 감사 마음 표해

치과계가 현재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계에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최남섭)는 최근 “최일선 의료 현장에서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고 진료를 펼치고 있는 의료계 동료들에 존경과 경외의 찬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같은 의료계의 노력에 치과계도 메르스 확산 방지를 돕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치협에 따르면 동네치과의원들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한 메르스 대응 지침대로 진료시설 및 각종 진료장비 등에 대해 철저하게 감염관리를 이행함으로써 2차 감염에 대해 적극 예방하고 있다.

또 모든 환자를 메르스 관련 문진 후 진료를 시작하고 있으며, 진료 시 마스크 및 글로브 등 개인보호장비를 반드시 착용하고 진료도구는 감염관리지침에 따라 철저히 소독 후 환자 진료에 임하고 있다는 것.

특히 진료실 내부에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진료 중 간헐적으로 공기중 소독을 권장하고 있다.

치협은 내원 환자 중 메르스 의심 환자가 내원할 경우 증상 및 징후를 확인하고 발열(38도 이상)과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폐렴, 급성호흡부전이 있는 경우 관할 보건소 및 메르스 핫라인(043-719-7777)으로 신고하도록 공지해 각 동네치과에서 철저한 대비를 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치협은 “치과계도 국민들에 안전한 진료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감염을 적극 예방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들도 정부에서 발표한 감염 예방을 위한 수칙들을 꼭 숙지해 메르스 확산을 차단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