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진흥원과 MOU 체결…해외진출사업 박차

치과의사들의 해외 진출의 발판이 마련돼 주목된다.

왼쪽부터 정기택 원장, 최남섭 협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최남섭)는 지난 21일 임페리얼 펠리스호텔에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정기택)과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치과의사들의 해외 진출 등 진료 영역 확대를 위해 나섰다.

앞서 치협은 ‘치과의사 해외진출 특별위원회’의 구성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진흥원과 올해 초부터 지속적으로 논의한 끝에 이와 같은 MOU를 체결하게 됐다.

이번 MOU는 △치과분야 해외진출 사업 등 관련 공동 사업 발굴 및 사업 추진 △글로벌 헬스케어 등 보건의료 분야 정보-자원 교류 △치과의사 및 치과병의원 해외진출 전략 등에 대한 공동 조사 또는 연구 등의 주요 협력 사항이 포함돼 있다.

향후 진흥원에서는 치협의 요청에 따라 치과분야 해외진출과 관련한 연구 수행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함과 더불어 공동 교육 및 홍보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치협에서는 회원 대상 각종 관련 설문조사 실시 및 전문가 풀 운영, 공동 주관 행사의 정보제공 및 홍보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양 기관에서는 각 분야의 대표성 있는 상징적인 기관들의 양자 MOU체결을 통한 국내 치과 의료서비스의 글로벌 헬스케어 활성화, 특히 치과의료 분야의 해외진출에 있어 전문적인 의견이 교류된 체계적인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치협은 “이번 MOU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한국 치과인력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