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협, 건수간의 근거 없는 주장, ‘분열과 혼란’만 초래 지적

대한간호협회가 오는 6월에 개최되는 간호계 최고의 국제행사를 앞두고 흔들림 없는 회원들의 단결과 화합을 요청했다.

대한간호협회(회장 김옥수, 간협)의 '2015 서울 국제간호협의회 대표자회의 및 학술대회 조직위원회'(조직위)는 ‘국민건강권 수호를 위한 간호사 모임’(건수간)이 근거 없는 주장과 비난으로 분열과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공지문을 통해 간호계의 온 역량을 한데 모아 1989년도 ‘제19차 국제간호협의회 서울 총회 시 보여준 간호계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더 국내외에 보여줄 수 있도록 하자'고 호소했다.


대회 조직위원회는 "건수간의 주장과 달리 대회 조직위원장 선정은 1989년에 개최한 서울 ICN 총회 때와 같이 유치 당시의 회장이 맡는 것이 좋겠다는 2011년 6월 당시 간협 이사회의 결정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당시 협회 회장(현 신경림 조직위원장)은 회장이 새로 선출되면 새 회장이 조직위원장이 돼야 할 것이라고 고사했으나 대회 종료 시까지 유치 당시의 회장이 그 책임을 맡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받아들여져 간협 이사회 전원 찬성으로 의결됐던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조직위는 또 행사 명칭을 ‘2015 서울 세계간호사대회’(이하 ‘약칭’)로 사용하고 있는 것과 관련, “국민들이 대회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 차원에서 약칭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공식명칭인 ‘ICN Conference and CNR 2015 Seoul’을 반드시 병행해 사용하고 있으므로 표기의 오류를 주장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조직위는 아울러 등록회원 가운데 4000명의 대회 등록비를 대한간호협회가 지원하게 된 것과 관련해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국내 등록회원들의 등록비를 최대한 지원키로 한 협회 이사회의 의결과 국제간호협의회(ICN)의 승인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대상 선정 역시, 2012년 1월 1일부터 2015년 3월 13일 기간 동안 등록회원과 보수교육 이수자에게 균등한 참여기회를 주기위해 주무관청과 협의 하에 이뤄진 사항이라고 건수간의 주장을 일축했다.

조직위는 "대한간호협회와 조직위원회는 어떠한 음해와 호도에도 흔들림 없이 ‘2015 서울 국제간호협의회 대표자회의 및 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