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국민 안전이 가장 중요-'정부 협의체' 참여 거부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 추무진)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는 국민 안전과 직결된 만큼 포퓰리즘이 아닌 전문가적 판단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협은 이와함께 지난 6일 국회 공청회에서 제기된 '정부의 협의체 구성'을 반대하며 참여할 의도가 전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의협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정치권 일각에서 한의사 옹호 발언이 나오고 있는데다 포퓰리즘에 빠져 현대의료기기를 한의사에게 허용할지 모른다는 경계심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의협은 한의사의 현대 의료기 허용 문제가 '국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며, 결코 잊어서는 안 되는 핵심가치라는 점을 줄곧 강조해왔다.

의협은 "한의사에게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허용할지 말지 여부를 결정하는 문제가 '안전과 생명' 문제라면, 당연히 그 문제해결의 주체는 의사와 한의사들이 돼야 한다"며 "인기 영합주의나 정치적인 파워게임으로 풀어나갈 사안이 결코 아니다"고 못박았다.

의협은 특히 "국회에서 제안한 의사-한의사 전문가들간의 자율적 협의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하겠지만 정부의 협의체 구성을 반대하며 참여할 의도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등 일각에서 말하는 협의체는 의료의 전문가가 아니며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주체들이 서로 뒤엉켜 자칫 정치적인 논쟁으로 치닫지는 않을까 우려되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댔다.

의협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를 전문가간에 협의할 경우, 국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안전과 오진'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조치들도 반드시 논의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