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시스템·제약 등 6,600억원 계약 추진-서울아산병원 등 공로 표창

아시아 최대 보건의료산업 국제행사인 '2015 바이오 & 메디컬 코리아 위크'가 '대한민국 보건의료산업, 세계로 미래로'를 슬로건을 내걸고 8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우리 보건의료산업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글로벌 비즈니스의 장(場)을 마련하기 위하여 기획됐으며,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정기택),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이번 행사는 보건의료산업관련 최대 규모로서 40여개국 2만 1000여명 이상의 참여가 예상된다.

행사 기간 중에는 우수한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수출·투자 상담과 의료시스템·제약·의료기기 수출 양해각서·계약체결(총 15건, 향후 5~10년간 최대 6,600억원 규모)이 진행되고, 우리 의료기술, 제품의 우수성과 신뢰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전시회, 컨퍼런스, 비즈니스 포럼 등이 함께 열린다.

전시회는 우리나라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등의 현 주소와 동향을 알 수 있는 최신 기술과 제품 관련 홍보 부스 450여개로 구성이 된다.

국내외 보건의료산업의 현 주소와 최신 동향을 알 수 있는 컨퍼런스는 제약·의료기기, IT Health, 기술사업화, 글로벌 헬스케어 등 16개의 큰 주제로 구성이 돼 약 200여명이 발표할 예정이며, 생화학분자생물학회 등 유관 기관과 조직들이 주관하는 11개의 부대 세미나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참가기업들간의 사업교류와 협력의 장인 비즈니스포럼은 국내외 30여개국 400여개 기업들이 사전 매칭을 통한 600여건의 현장 1:1 비즈니스 미팅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보건·의료산업 내 각각 제약, 의료기기, 바이오투자, 일자리 창출 및 창업 촉진을 주제로 하는 팜페어(Pharm Fair), 메드텍페어(Medtech Fair), 인베스트페어(Invest Fair), 잡페어(Job Fair)가 동시에 개최되어 유관 분야 간의 교류효과를 극대화 할 예정이다.

특히 잡페어는 전년도 기준 124명의 일자리가 연결되어 청년일자리의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 기대된다.

아울러 보건의료산업의 활성화 등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과 외국인 환자 100만명 달성의 해 기념행사가 개최된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내 최대 보건의료산업 국제 컨벤션인 이번 행사가 보건의료 세계화·미래화를 앞당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의료서비스·제약·의료기기 등에 대한 대규모 수출 계약·MOU와 투자기회 확대, 한국 의료의 해외 인지도 상승 등을 통해 한국보건의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편 보건복지부는 9일 오후 5시30분부터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 B1 하모니볼룸에서 외국인환자 유치에 우수한 실적으로 보인 서울아산병원에 대통령표창을 수여하는 등 글로벌 헬스케어에 공로가 큰 의료기관과 개인에게 표창을 수여한다.

<글로벌헬스케어 부문별 수상자>

평가항목

종별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보건복지부장관표창

한국보건산업

진흥원장표창

1

4

16

5

외국인환자

유치 실적

5

종합병원

이상

서울

아산병원

-

삼성서울

병원

해운대

백병원

아름다운나라피부과

병의원

메드유니온

유치업체

한국의료 인지도제고

4

의료기관

중앙대학교

병원

우리들병원

고려의료

관광개발

유치업체

아스클레

인터메드

한국의료

신뢰도제고

3

의료기관

세종병원

이대목동

병원

미즈메디

병원

국내인프라 조성

3

의료기관 또는 유치업체

양산부산

대학교병원

비티메디

부산대학교

병원

한국의료 해외진출 기여

5

의료기관

IT·의료기기 기업, 공공기관 등

강남세브란스

병원

서울성모

병원

대전선병원

하나로

의료재단

예송

이비인후과

한방 관련

의료기관 및 개인

3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청심국제

한방병원

-

국내 인프라 조성

태오름

한의원

특별공로상(개인)

김계진이사

특별 공로상

(개인)

3

외국인환자유치

(공공기관/유관단체 직원)

대전대

천안한방병원

안택원

-

지자체 공무원

인천광역시 조명희

의료시스템 해외진출

(공공기관/유관단체 직원)

수출입은행 서수진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