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식품클러스터에 맥주 생산시설 - 시너지 효과 기대

전라북도는 체코 기업 ‘프라하의 골드’와 25일 서울 롯데 호텔에서 국가식품클러스터에 맥주 생산시설을 설립하기 위한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 왼쪽부터 전북도 강승구 국장, 프라하의 골드 루카스 미케스카 이사, 농식품부 이주명 식품산업정책관, 익산시 장주영 단장
이날 투자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프라하의 골드'측에서 루카스 미케스카 이사와 임직원이 참석하였고 우리 측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 이주명 식품산업정책관, 전북도 강승구 농축수산식품국장, 익산시청 장주영 국가식품클러스터추진지원단장이 참석했다.

‘프라하의 골드’는 한·체코 수교 25주년을 맞이하여 박근혜 대통령의 초청을 받은 체코공화국 보후슬라프 소보트카 총리의 경제사절단 일원으로 지난 24일 한국을 방문했으며 실버라인 캐피탈(Silverline Capital)의 투자를 받아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맥주를 생산할 기업이다.

그동안 실버라인 캐피탈은 한국 내에 맥주 공장을 설립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2014년 5월 착수한 이후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유망 투자부지로 결정했다.

‘실버라인 캐피탈’ 대표이사 및 ‘프라하의 골드’의 이사인 루카스 미케스카는 “1842년 세계 최초로 발효 맥주 양조에 성공한 체코는 전세계에 황금빛 라거 열풍을 몰고온 맥주의 본고장이다”며 “최근 한국 및 동북아의 맥주 시장 성장세에 주목, 체코의 전통적인 맥주 생산 방식인 홉, 맥아, 물만을 가지고 슈퍼 프리미엄급 제품을 생산·공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루카스 미케스카 이사는 또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정부주도의 식품전문산업단지로서 R&D시스템과 입주 기업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고 항만이 가까워 중국 진출이 유리한 점 등을 고려하여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프라하의 골드’는 현재 체코에서 OEM 방식으로 맥주를 생산하고 있으나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를 통해 양조장을 설립하여 직접 맥주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번 방한 기간동안 맥주의 유통과 판매를 담당할 한국 기업을 물색 중이며 내수시장과 수출을 통해 판매가 증가하면 양조장 뿐만 아니라 ‘펍’을 오픈해 체코 전통 맥주 맛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또, 2016년 말에는 국가식품클러스터에서 체코 맥주를 직접 제조하여 중국 등 동북아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강승구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체코의 맥주 제조기업인 ‘프라하의 골드’와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것은 국가식품클러스터의 해외 투자유치의 좋은 사례다”며 “향후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