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차 이사회 열고 5대 전략 11개 사업 추진

윤리경영 자율준수·사전모니터링 차원서 설문조사 실시

한국제약협회는 10일 2015년도 제1차 이사회를 열어 지난해 사업실적 및 결산보고를 승인하고 올해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의결했다. 협회는 오는 25일 오후2시30분 서울 방배동 제약회관 4층 강당에서 정기총회를 열어 2015년도 사업계획과 예산 등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 제약협회 2015년 1차 이사회

이사회는 협회 창립 70주년을 맞는 올해 사업 목표로 ‘-달려온 70년, 100년을 향한 새 출발- 국민 신뢰 확보와 글로벌 역량 강화’로 정했다. 이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5대 핵심 전략으로 ▲ 대국민 산업홍보 강화 ▲ 윤리경영 확립 ▲ R&D 지원환경 조성 ▲ 글로벌 진출 뒷받침 ▲ 사회공헌과 사회적 책임 수행을 설정했다.


이경호 회장은 이사회에서 “한국 제약산업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온 경제·사회적 기여도와 검증된 글로벌 경쟁력을 제대로, 당당하게 국민들로부터 평가받을 수 있는 기반을 구축, 신뢰받고 존경받는 제약산업의 위상을 확보할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사회는 5대 핵심전략의 기조아래 ▲ 창립 70주년 기념사업과 대국민 홍보 ▲ 윤리경영 시스템 구축과 자율준수 환경 조성 ▲ 보험약가제도 개선·운영을 위한 정책 활동 전개 ▲ 약무행정 선진화에 따른 산업정책 제안 ▲ R&D 혁신 및 신약개발 지원 ▲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및 국제교류 협력 강화 ▲ 바이오의약품 개발 지원과 규제 개선 ▲ 제약산업 전문인력 양성 및 정보제공 서비스 강화 ▲ 사회공헌 활성화와 사회적 책임 수행노력 지원 ▲ 위원회의 회무 참여 활성화 ▲ 협회 사무국 경쟁력 강화와 평가시스템 도입 등 11개 부문별 중점 추진사항을 의결, 관련 예산안과 함께 총회에 회부했다.


협회 창립 70주년 기념사업과 관련, 사업계획안에는 ▲ 한국 제약산업의 경제·사회적 기여도 연구 ▲ 연구소, 공장, 기념관(박물관), 임상시험 현장, 물류센터 등 회원사들의 선진 제약산업 시설과 업무현장을 국민들에게 공개, 신뢰도를 높이는 ‘제약산업 오픈하우스’ 개최 등이 포함됐다.


이사회는 또 윤리경영 시스템 구축과 자율준수 환경 조성과 관련, 불공정거래행위를 사전에 점검·관리하기위한 목적으로 윤리위원회 산하 자율준수관리위원회가 제안한 무기명 조사를 정례적으로 실시하는 방안도 의결했다. 조사는 이사회 개최시 무기명으로 ‘협회 회원사들중 불법 리베이트 행위가 여전한 것으로 추정되는 제약회사 3개’의 명단과 그 이유를 적어내도록 하고 이를 취합, 다수 이사사들에 의해 지적된 회사에 대해 협회가 비공개 경고하고, 이같은 경고에도 불구하고 불공정거래행위를 지속하다 사법당국에 적발될 경우 협회 차원에서 가중처벌을 탄원하는 조치를 밟도록 하는 등 엄중 대처하는 내용이다.


이사회는 이와 함께 정례 이사회를 자주 열어 이사사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등 활성화하고 기획·정책위원회와 연구개발위원회, 일반의약품위원회 등 각 위원회(17개)도 주도적으로 사업기획과 예산편성을 하도록 하는 등 위원회 중심의 협회 운영 기조를 정착시켜 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