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대 리베이트 검찰수사 속력…'예외없는 중징계' 결의 관심

'윤리경영을 엄수하고자 하는 기업이 시장에서 손해보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

최근 제약협회 이사장단회의에서의 결의내용 이다.

그 행간을 살피면 현재 제약업계에는 리베이트를 안 하는 곳과 하는 곳이 있고, 리베이트를 안 하는 곳이 리베이트를 하는 곳으로 인해 손해를 보고 있으며,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역설한 것이란 풀이다.

어찌보면 당연한 것을 다시 반복하는 것은 현실에서 그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리베이트 영업 차단은 오너의 의지 없이는 불가능하다. 좀 더 정확히 표현하면 오너가 영업실적 악화 등 어떤 역경을 무릎쓰더라도 정상영업을 하겠다는 독한 의지가 있지 않고선 쉽지 않다.

그런데 오너의 리베이트 척결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소문난 한미약품, JW중외제약, 한독 등은 리베이트 쌍벌제 실시 이후 지속적 실적악화를 감내해야 했다.

따라서 제약협회가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한 결의 표명은 당연하면서도 바람직 하다는 평가이다.

그러나 이사장단의 이번 결의에 대해 다른 해석도 있다. K대 안산병원 리베이트가 불거지며 협회가 이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일자 원칙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큰 의미부여를 할 것까진 없다는 것이다.

그동안 리베이트와 관련, '큰 곳 제약 리베이트는 거의 자취를 감췄고, 중견제약 리베이트는 그다지 줄지 않았다'는 것이 업계내 정설로 받아들여져 왔다.

따라서 제약협회를 이끌고 있는 큰 곳 제약사들이 리베이트 문제에 관한한 보다 발언권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고, 최근의 윤리경영 분위기를 이끈 곳도 이들 큰 곳 제약이었다.

그러나 이번 K대 리베이트 문제엔 큰 곳 제약 다수의, 그것도 최근까지의 불법 뒷돈거래가 검찰 조사에서 포착됐다는 설이 무성하다. 그러면서 실제 상황이 되면 제약계가 그동안 공언한대로의 강력한 대응이 가능할까에 대한 의구심이 일었던 것.

검찰이 K대 병원 리베이트에 대한 수사에 속력을 내고 있다는 업계 전언이다. 제약협회 이사장단은 "리베이트를 제공한 것으로 판명될 경우 윤리강령과 정관에 따라 예외없이 중징계를 한다"고 결연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사장단 회의에선 업계의 강력한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지난 7월 윤리헌장 선포이후 리베이트 행위 기업에 대한 사법부 및 관계 부처의 가중처벌 건의 등 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소개됐다.

제약계의 윤리경영 의지가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