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가능 지리적 여건 - 체계적 연구도 가능

전라남도는 오리 주산지이며 AI 바이러스의 통제가 가능한 지리적 여건을 갖춘 전남에 발병 원인부터 백신 개발까지 체계적인 연구가 가능한 정부차원의 국립 AI연구센터 건립을 건의했다.

또 전남도는 △AI에 취약한 오리부터 예방접종을 적극 검토 △AI 발생 위험 시기인 10월부터 그 이듬해 5월까지 반복 발생지역은 오리 사육을 제한하되 농가에 최저 생계안정자금 지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차단방역시설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무허가 비닐하우스 축사는 사육을 제한토록 축산업 허가제 강화 △반복 발생 농가에 대해서는 살처분 시 불이익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살처분 보상제도 개선 등의 근본대책이 마련되도록 건의했다.

전남도는 지난 9월 영암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재발함에 따라 국가재난형 질병인 고병원성 AI의 재발 방지 및 조기 종식을 위해서 정부차원의 5가지 근본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김영선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지난 11일 AI 방역상황 점검을 위해 전남을 방문한 이준원 농식품부 차관보에게 “고병원성 AI는 전파 속도가 워낙 빨라 소독 등 방역만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으므로 도가 건의한 내용을 적극 반영해줄 것”을 재차 요구했다.

전남도는 AI 확산 방지와 조기 종식을 위해 광역 방제기와 소독차량을 동원해 매일 소독하고 오리농가 전담 공무원(212명)을 활용해 예찰활동을 하고 있다.

전통시장 내 닭․오리 판매 전면 금지 및 판매업소 점검․소독 조치, 소독약품(5천kg) 및 생석회(54톤) 공급, 군부대 제도차량(2대)을 지원받아 가금농가 주변 및 축산관련 차량 이동도로 긴급 소독, 도 축산공무원 동원 농가 소독 여부 상시 점검 등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권두석 축산과장은 “AI 예방을 위해서는 상시 소독 등 농장단위 차단방역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국립 AI연구센터 건립 등 전남도 건의사항에 정부차원의 근본대책 수립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