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전달체계 개선 - 민관 통합의 시작점

전남복지재단은 ‘전남형 복지,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란 주제로 23일 전남도청에서 사회복지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전남복지포럼을 개최했다.

복지 전달체계 개선 방향을 모색한 제1차 전남복지포럼

이번 포럼은 현장 복지 체감도 제고를 위해 전남의 열악한 복지 여건을 고려한 ‘전남형 복지’ 전달체계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날 포럼에서 패널로 참가한 김승권 한국복건복지사회연구원 박사 ‘복지서비스 효율화를 위한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선 방안’ 기조강연을 하고, 김대성 전남발전연구원 박사 ‘전남형복지 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주요과제’를 발표했다.

이어 강성휘 전남도의회 의원, 은성호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과장 등 6명의 지정 토론자가 참석해 3시간에 걸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사회복지 전달체계는 유관 부처 및 기관들이 상당히 광범위하다는 특성과, 중앙과 지자체의 역할과 권한의 상이하다는 점을 감안해 민과 관, 학계의 협력과 연구를 통해 실현 가능한 의제를 정한 후 단기 및 중장기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해 진행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이번 포럼은 전남도와 복지재단, 공동모금회, 사회복지협의회 등이 공동으로 참여해 민관 통합의 시작점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강형석 전남복지재단 사무처장은 “이번 전남복지포럼이 온정이 넘치는 전남형 복지를 만드는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며 “참여와 협력으로 현장의 복지 체감도를 높여 도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복지 전남’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