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 비용 정부예산 투입…民資 배제 촉구

한국의약품도매협회(회장 이희구)는 유통정보시스템 가입 거부를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정부 인프라사업차원에서 복지부의 구축비용 투입을 강도있게 촉구하고 나섰다. 도매협회는 27일 정오 타워호텔에서 초도이사회를 열고 유통정보시스템(Helfline) 구축사업에 대한 문제점 지적과 함께 복지부의 예산 투입이 선행되지 않는 이상 참여할 수 없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약사회에 이어 도매협회가 헬프라인에 가입할 수 없다는 공식입장과 함께 병원협회 및 의사협회도 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어 오는 5월중순부터 예정된 약제비 직접지급에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이날 이사회는 사인의 중요성을 감안한 듯 이례적으로 비공개로 진행했고,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도매업계의 당기순이익이 평균 1.0~0.6%에 불과한 실정에서 구축비용의 원리금 상환금액으로 공급업자가 0.5%를 부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0.5%는 구축비용 279억원에 대한 원리금상환액에 불과하고 이외에도 사용료로 별도의 비용을 업계가 부담할 수 없는 것 아니냐”며 “복지부는 민자 대신 정부 예산을 투입해야 하고, 당초 약속대로 운영권을 도매^제약업계에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사회는 또한 “유통정보센터가 발표하는 공급업체 설치율은 부풀려진 허수이며, 특히 설치와 가입계약은 엄연히 다르다”고 강조하고 “정보센터의 수치는 설치율일 뿐 실제 계약 업체수는 아니다”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도매협회는 이날 주로 물밑에서 협의해 왔던 정보센터 가입불참을 공식적으로 표면화함에 따라 공은 정부쪽에 넘어갔고, 정부가 과연 채찍과 당근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최봉선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