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적 디자인'환경친화적 설계 돋보여

정부 자금지원 우대-전시회 우선 추천 특전

태평양(대표 서경배)의 헤어케어 전문 브랜드 유니크 헤어스페셜이 최근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01 우수산업디자인상품 시상식에서 '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산업디자인진흥법에 따라 산업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이 우수디자인상품을 선정하는 이 대회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상품의 외관이 종합적으로 아름답게 구성되어 있는 상품을 선정하여 정부가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GD마크를 부여함으로써 디자인의 중요성 및 소비자의 상품 선택에 대한 권위를 존중하기 위한 것이다.

GD에 선정된 상품들은 산업기술개발자금을 우선적으로 지원을 받게 되며, 정부 정책자금 지원시 우대하고, 각종 국내외 전시회 참여시 우선 추천되는 특전을 부여받게 된다. 또한 이 대회부터는 GD에 선정된 제품들이 www.designDB.com 사이트에 영구적으로 전시될 예정이다. 올해는 총 750점의 제품이 출품되었으며, 그중 249점이 GD마크에 선정됐다.

2001년도 밀레니엄 상품으로도 선정된 바 있는 유니크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수상 작품인 헤어스페셜의 디자인 컨셉은 독특하고 안정적인 스타일, 절제된 형태와 비례감을 통해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감각과 고품격 이미지를 표현했다. 모발이라는 일차원적인 조형에서 탈피해 잘 관리된 모발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바이오적 디자인으로 기존 헤어제품과의 차별성을 두었다는 것.
또 측면과 정면에 비대칭적인 형태를 통해 시각적인 효과와 용기에 개성을 부여했으며 절제된 라인과 직선을 매치시킴으로써 안정감을 획득했다. 손에 잡기 쉬운 이지 그립(Easy to Grip)으로 사용성을 극대화했으며, 용기의 수지가 복합재질이 아닌 단일 재질로 구성되어 분리수거 및 재활용이 용이하다. 또 캡과 용기의 조립방법이 비접착 물리적 조립 상태로 설계되어 환경친화적이다./ 한상익 기자 hanangik@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