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여의사회 서·태지역 회장 취임 박경아 교수

중국·북한 회원가입 적극추진-여의사 위상제고 주력

▲ 박경아 교수/연세의대 해부학
"역동적인 회장으로서 회원국간 친목과 사업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최근 국제여자의사회 서·태지역 회장에 취임한 박경아 교수(사진,연세의대 해부학)는 향후 3년간의 회무방향을 이같이 피력하고 한국을 비롯한 회원국 여의사들의 위상제고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지난 90년초 주일억 국제여자의사회장에 이어 한국 여의사로는 두 번째로 회장단에 취임한 박경아 회장은 유창한 영어실력과 매사 쾌활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국제사회에서도 마당발로 통하는 인물이다.

박 회장은 "현재 서·태지역 회원국으로는 한국과 일본, 대만, 필리핀, 호주, 몽고 등 6개국이 소속되어 있다"며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각 국의 방문해 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해답을 찾는 발로 뛰는 회장상을 구현하겠다"고 언급했다.

박 회장은 이어 "국제여의사회 부회장으로서 지역 회장을 맡게 된 것은 개인적인 영광에 앞서 한국 여의사들이 지금까지 세계 무대에서 보여준 열정과 헌신의 산물"이라고 소감을 대신하고 "한국을 중심으로 지역국 여의사들이 서로 이해하고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펼쳐 나가겠다"는 야심찬 포부도 내비쳤다.

그는 "지난 1984년 캐나다 뱅쿠버에서 열린 국제여의사회 영포럼의 한국 대표로 참석하게 된 것이 지금까지 20년간 국제사회에서 일하게 된 것 같다"며 "앞으로 유능한 젊은 후배들을 육성하여 세계무대에서 한국 여의사의 위상을 드높일 수 계기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비회원국인 중국과 북한의 회원가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사회주의 여의사들과의 교류를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여의사의 리더십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정착시켜 각 지역에서 여의사의 영역을 확대하는데 일조 하겠다는 복안도 피력했다.

박 회장은 "여의사들이 진료 외에도 청소년과 성, 노인 등 사회적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회원국의 공통된 관심사를 찾아 내년 11월 필리핀에서 열리는 서·태지역 총회시 사회적인 관심사를 주제로 설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경아 회장은 △경기여고(68년) △고려의대(74년) △독일 Kiel대학 박사 취득 △한국여자의사회 국제이사(98~04년) △대한해부학회 이사장(現) △연세의대 해부학 교수(現) 등을 역임했으며 부군인 고려의대 홍승길 의무부총장과 의료계의 잉꼬부부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