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교대-업무과중-저임금 등 간호직 특수성도 한몫

간호사들이 의료현장을 떠나는 이유가 3교대로 인한 불규칙한 근무, 낮은 임금과 임신과 출산, 육아문제등이 결정적인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사실은 대한간호협회(회장 김옥수)와 이건정 이화여대 간호학부 교수 연구팀이 작성한 ‘경력단절 간호사 실태조사 보고서’를 통해 밝혀졌다.

이번 실태조사는 간호사의 경력단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무작위로 추출한 전국의 경력단절 간호사 1073명을 대상으로 2013년 11월 21일∼2014년 1월 8일까지 진행됐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경력단절 간호사 10명 중 8명이 취업경력이 10년 이내였으며 46.5%는 퇴직 당시 나이가 29세 이하였으며, 경력단절기간은 5년 이내라는 응답이 59.6%로 가장 많았다.

이와 함께,의료현장을 떠난 이유로는 74%가 ‘임신과 출산, 육아문제’라고 답했으며 간호사로서 근무당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44.8%만이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이건정 이화여대 간호학부 교수는 “간호사들이 3교대로 인한 불규칙한 근무와 과중한 업무량, 낮은 임금이라는 간호직의 특수성이라는 구조적 요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다 결혼, 출산, 양육 등 여성생애사라는 두 가지 차원이 결합되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분석했다.

특히 경력단절 간호사 중 49.8%는 퇴직 시 월 200만원 이하의 낮은 임금을 받았으며 이로 인해 46%는 이직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취업당시 근무기관 형태는 병원이 43.9%로 가장 많았고, 상급종합병원 25.8%, 의원 10.3% 순이었다.

그러나 재취업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92.4%가 ‘그렇다’고 답했다. 재취업 이유에 대해서는 ‘내 일을 갖고 싶어서’라는 응답이 58%로 가장 많았으며, ‘경제적 필요에 의해서’(30.9%), ‘시간적 여유가 생겨서’(7.7%) 순이었다.

반면 재취업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는 역시 ‘자녀양육’이라는 답변이 64.5%로 가장 많았으며, ‘재취업 대한 두려움’이라고 답한 경우도 14.9%로 높게 나타났다.

이건정 교수는 이번 연구와 관련 “간호사의 경력단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녀양육 휴가를 신설하고 양육비지원, 육아휴직, 가족 돌봄 휴가제를 도입해야 하며 임신기 간호사의 업무재배치, 간호사 인력 확충, 간호사 직제개발, 선택적 근무제, 근무 시간 내 인수인계, 시간외 수당 지급 의무화와 연차 활성화, 표준 급여기준이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