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이트 척결' 제약산업 글로벌화 필수조건 천명

이경호 회장, 정부에 시장형제 폐지 취지 맞는 후속조치 촉구

정책기능활성화 방안 제시, 제약협 출범 70주년 기념사업 밝혀


제약협회 이경호 회장(사진)이 리베이트의 마지막 불씨까지도 완전히 차단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상반기내에 윤리헌장 및 실천강령 제정 등 구체적 방안도 제시했다. 제약산업 글로벌화를 위해선 윤리경영이 필수이고, 협회가 나서 작은 틈이라도 철저히 봉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 이경호 회장

이경호 회장은 31일 회장 재선임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향후 제약협회의 중점추진방안 등을 소개했다.


이경호 회장은 우선 제약협회의 3대 과제를 소개했다. 그는 "과감한 R&D, 리베이트 추방, 글로벌 진출이 국내 제약업계의 3대 과제"라고 밝히고 "협회는 회원사들이 3대과제 실천을 위한 뒷받침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경호 회장은 특히 리베이트와 관련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리베이트로부터 탈피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렵다는 인식이 제약업계내에서도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고 말하고 "리베이트로 2번 적발되면 보험급여삭제의 벌칙을 가하는 리베이트 투아웃제도 시행에 들어가는 등 정부의 리베이트 척결을 위한 의지고 강하다"고 강조했다.


이경호 회장은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어서 반드시 따라가는 것이 윤리기업 인증" 이라며 "올해 상반기에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윤리헌장 및 실천강령을 제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제약기업에 지침서 배포, 윤리교육 실시 등 제약 윤리경영 업그레이드을 위한 활동을 펴 나갈 것"이라고 구체적 실천방안도 서 있음을 설명했다.


한편 이경호 회장은 협회의 정책기능 활성화 방안도 밝혔다. 그는 "외부 전문가 연구 및 연구용역 발주 등을 통해 약가제도, R&D활성화를 비롯 산업진흥방안 등 이슈별 정책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라며, "관련 요원 2명 정도를 확보할 계획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 정부의 규제개혁 드라이브에 발맞춰 제약산업 규제 이슈 발굴 계획도 밝혔다. 이경호 회장은 "제약산업이 규제산업인 것은 맞지만 약가제도의 지나친 수시변경 및 중복된 약가인하 기전 등 규제의 합리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경호 회장은 특히 시장형 실거래가제도 폐지 결정에 따른 후속조치의 조속시행과 새 제도가 기존 제도의 이름만 바꾼, 슈퍼갑을 위한 제도가 돼서는 안된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 회장은 "약가제도개선협의체의 시장형 실거래가제도 폐지 결정후 한달여가 지났음에도 시행령개정 등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여전히 시장에선 슈퍼갑인 의료기관의 약가인하 압박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장관께서는 협의체 발족시 협의체 제안을 그대로 수용하겠다고 한 바 있다"며, "바라건데 대처안이 당초 예정대로 오는 7월1일 시행이 가능하도록 후속조치를 서둘렀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형제 대신 추진되고 있는 약품비절감장려금 지급제도가 이름만 바꾼, 그래서 슈퍼갑 병원의 저가구매 강요 등이 재발되는 상황이 돼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경호 회장은 또 내년 제약협 출범 70주년을 맞아 제약산업 발전사를 정리해 국민에게 알리는 다양한 기념 사업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이경호 회장은 "관련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내년 70주년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끝으로 "제약협회는 전임직원이 이사장단과 밀접한 협력관계 아래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